2018년 11월 16일자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5일 오후 5시40분 5교시를 끝으로 마무리됐습니다. 지난해 수능이 11월 23일에 치러졌으니, 350여일 간의 고된 싸움이 끝난 거지요. 딸은 수험생으로 지내는 무수한 밤을 책상 앞에서 보냈을 겁니다. ‘또 다른 수험생’ 엄마는 그런 딸이 안쓰러웠겠지요. 그리고 밤. 엄마가 이불을 덮습니다. 딸은 옆에 누웠고요. 얼마 만일까요, 이렇게 함께 눕는 게. 이번 수능은 국어가 유난히 어려웠다는데. 엄마는 그 밤, 유난히 편안했겠지요.
베스트 댓글: 대한민국에서 가장 편안하고 안정된 모습 세상 시름 다 잊고 이런 삶이 지속됐으면… (네이버 plat****)
2018년 11월 12일자
서울중앙지법은 형사합의부를 3개 증설해 16개 재판부를 운영하겠다고 지난 9일 밝혔습니다. ‘사법농단’ 재판의 공정성 시비를 없애기 위해서지만 논란을 해소하기에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새로 투입할 법관들을 어떤 기준으로 뽑았는지 명확히 밝히지 않았습니다. 사법농단 의혹 연루자들과 접점 여부가 완전히 검증되지 않았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베스트 댓글: OOO가 OOO를 판단하는 휴지통. 화장실 전용. (네이버 kims****)
2018년 11월 13일자
공군이 도입한 공중급유기는 유럽 에어버스D&S사의 A330 MRTT 기종입니다. 최대 108t의 연료를 싣고 날 수 있습니다. 공군 주력인 F-15K 21대, KF-16 41대에 급유할 수 있는 양입니다. 공중급유기는 1개월간 수락검사를 거친 뒤 다음 달 전력화될 예정입니다. 공군은 전투기 작전시간이 1시간 이상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스트 댓글: 모두 가족을 위해 쉴 시간이 없죠. 힘냅시다. (네이버 joyo****)
2018년 11월 14일자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서호 청와대 국가안보실 통일정책비서관은 11일 제주공항에서 군 수송기를 타고 평양 순안공항으로 가 제주산 귤 200t을 전달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송이버섯 2t 선물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답례입니다. 자유한국당 등 보수진영에선 비난이 빗발칩니다. 홍준표 전 대표는 “귤만 들어 있겠느냐”며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베스트 댓글: 사과박스 차떼기 비타민 음료… 전부 어느 당의 작품이던가. (네이버 vica****)
2018년 11월 15일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2일 연이은 우클릭 행보로 논란이 된 이언주 의원에게 “정체성이 무엇인지 분명한 입장을 밝혀 달라”고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이 의원이 지난 9일 자유한국당 주최 포럼에 강연자로 참석한 일을 거론하며 “다른 당 행사에 참여하면서 당과 아무런 협의도 하지 않았다”고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베스트 댓글: 나O원 배O진을 꿈꾸며 강O재를 흉내 내는 넌 누구냐. (네이버 viva****)
만평으로 보는 한 주
만평가는 시인입니다. 배경과 색상으로, 인물의 표정과 손짓 하나로 세상의 하루를 담을 수 있는 절제와 과장, 풍자와 해학의 예술. 바로 만평입니다. 국민일보 서민호 화백의 국민만평을 모아 일주일을 돌아봅니다.
서민호 화백, 정리=김철오 박은주 기자 kcopd@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