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감사 이야기’ 출간…공기업 감사에 대한 과감하고 솔직한 이야기

입력 2018-11-07 11:01 수정 2018-11-07 13:59

공기업 감사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저서 ‘공기업 감사 이야기’가 출간됐다. 이 책은 그동안 꼭 필요했지만, 누구도 들려주지 않았던 감사 업무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감사의 역사부터 평가에 이르기까지 공기업 감사의 역할과 업무를 총망라하고 있다.

저자인 변윤성씨는 경제학 박사이자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약 3년간 한국석유공사 상임감사위원을 역임했다. 재임 시 깊이 있는 소통을 통한 효율적인 운영과 경영관리 개선이 기관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내부뿐만 아니라 관계 기관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될 수 있음을 배웠다고 서술하고 있다. ‘공기업 감사 이야기'는 저자의 배움과 고민을 현직 감사 및 신임 감사들과 함께 나누어 실제적인 도움이 되고, 실효성 높은 이해를 통해 지식과 지혜를 함께 모을 수 있는 계기를 설명하고 있다.

감사에 대한 이해와 직무의 중요성부터 효율적인 재정 운용을 위한 회계질서와 역량 강화, 긍정적인 외부 평가를 위한 의미 있는 변화의 필요성, 감사원과 기획재정부를 향한 제언 등 투명하고 건전한 운영과 가시적인 성과 도출을 위한 실제적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특히, 감사 업무를 BUNKER에 비유해 재치있게 풀어낸 부분과 재임기간 동안 느낀 바를 토대로 기획재정부와 감사원을 향해 제안한 과감하고 솔직한 개선방안들은 감사 직무와 함께 하는 이라면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변윤성>







-1957년 출생
-고려대 전자공학 학사
-조지아주립대 대학원 경제학 박사
-에너지경제연구원 정보분석실장
-동력자원부 장관자문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대외경제전문가
-피치홀딩스(주) 대표이사
-피치텔레컴(주) 대표이사
-한국석유공사 상임감사
- 現 고려대 기술경영대 초빙교수

이은철 기자 dldms8781@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