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세 인하로 기름값이 싼 주유소를 찾기 위해 운전자들이 동분서주하고 있다. 한국석유공사의 기름값 정보 사이트 ‘오피넷’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급등한 이유다.
‘오피넷’에서는 최저가 주유소 목록과 가격 추이, 지역·도로별 주유소 가격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직영주유소를 찾을 수 있어 관심이 쏠린다. 재고 판매 후 가격을 내릴 수 있는 개인주유소와 달리 직영주유소는 당장 가격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직영주요소는 전체 주유소 중 10%밖에 없다.
오전 10시 기준 오피넷에서 공개한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1684.2원으로 전날보다 6.10원 인하됐다. 인천과 부산 그리고 경기도 등에는 1400원대 휘발유도 등장했다.
누리꾼들의 큰 관심으로 오피넷 사이트가 마비되고 있다. 주유소 가격 확인과 직영주유소 위치는 오피넷 말고도 확인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온라인 어플맵 혹은 포털사이트에서 지역과 함께 ‘직영주유소’라는 문구를 기재하면 된다. 직영주유소가 아니라도 지역이름과 ‘주유소’ 검색 시 근처 주유소 위치와 가격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지난달 30일 정부는 6일부터 내년 5월 6일까지 6개월간 휘발유와 등류 등에 붙는 유류세를 15% 인하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유류세 인하로 휘발유 ℓ당 123원, 경유 ℓ당 87원, LPG·부탄 ℓ당 30원의 가격 인하요인(부가가치세 10% 포함)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슬비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