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네이버의 첫 화면에서 뉴스와 실시간급상승검색어가 사라진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10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 그랜드볼룸에서 ‘NAVER CONNECT 2019’를 열고 모바일 네이버의 개편 내용을 발표하며 “이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네이버의 본질인 연결만 남기고 나머진 다 내려놔 사용자에 집중하기로 했다”며 “모바일 네이버가 첫 선을 보인 2009년과 현재는 사용자의 목적이나 기술환경, 글로벌 경쟁환경 등이 급격히 달라졌다. 네이버의 변화는 필연적이었다”고 소개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2009년 모바일 네이버의 월간 이용자는 35만명이었다. 현재는 모바일 네이버의 첫 화면을 방문하는 사용자만 매일 3000만명에 이를 정도로 성장했다.
한 대표는 “각양각색의 생각과 관심사를 충분히 ‘연결(CONNECT)’해 새로운 기회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일”이라며 “7개의 뉴스(2개의 사진뉴스 포함)와 20개의 실시간급상승검색어가 첫 화면에서 3000만명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현상에서 고민이 시작됐다”고 개편 배경을 설명했다.
새로운 모바일 네이버는 3000만 사용자의 시선을 집중시켰던 뉴스와 실시간급상승검색어를 첫 화면이 아닌 ‘뉴스판’ ‘검색차트판’에서 제공한다.
뉴스 제공 방식도 변화한다. 언론사와 뉴스 독자가 직접 만날 수 있는 구조를 강화했다. 언론사의 편집가치와 인공지능 콘텐츠 추천 시스템인 AiRS가 이를 돕는다. 언론사가 직접 배열한 기사와 개인화된 인공지능 추천 뉴스피드가 제공된다.
사용자가 원하는 언론사를 직접 구독하면 언론사 편집진이 선정한 오늘의 주요 뉴스를 만나볼 수 있다. 언론사도 직접 구독자와 연결될 수 있게 된다.
모든 화면에는 인터랙티브 검색 버튼인 ‘그린닷’이 뜬다. 그린닷은 현재 시간·위치·사용자가 보고 있는 정보 종류와 언어 등을 파악해 관련 검색 결과 등을 제공한다.
가령 뉴스를 보다가 그린닷을 누르면 관련 뉴스를 추천해주고, 쇼핑은 관련 상품을 띄워주는 식이다.
한 대표는 “인터넷 서비스에 ‘완성’이란 단어는 없다”며 “새로운 모바일 네이버는 최대한 많은 사용자들의 목소리를 수렴해가기 위해 기존 네이버와 새로운 네이버 베타를 함께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김나연 인턴기자,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