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장수가 보편화된 시대의 인간을 지칭하는 용어로서 호모 헌드레드(Homo hundred) 라는 말이 있다. 소수의 사람들만 가능하다고 여겼던 100세 장수가 보통 사람에게도 해당 되는 시대가 오면서 생겨난 신조어다.
고령사회를 맞아 기대 수명은 늘어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무병장수, 건강한 죽음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무엇보다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서 치아 건강은 필수인데, 1차 소화 기관인 치아가 온전해야 섭취하는 음식의 소화가 잘 이루어 지며, 그로 인한 영양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게 된다.
오늘안치과 강정호 원장은 “치아는 한 번 손상되면 피부처럼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나 최근 들어 치아기능의 문제 외에도 불만족스러운 치아를 개선하고자 치과를 찾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미용 시술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이들 중 대부분이 단 시간내에 치아 컴플렉스를 해결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치아를 개선시키는 방법은 치아교정, 치아미백, 치아성형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 중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동시에 치아 건강에 손상이 가지 않는 진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기존 무삭제라미네이트와 같이 치아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벌어진치아, 돌출된치아, 토끼치아 등 단시간 내에 치아 콤플렉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미니쉬 비니어 치료가 관심을 받고 있다.
미니쉬 비니어 치료는 기존의 치아성형의 단점을 극복하여 미용적인 개선도 가능하지만 치아마모, 깨진치아, 노화된 치아 등 기능적으로 치아의 2차 보호막인 에나멜층의 문제가 있는 치아의 경우도 적용할 수 있는 치료이기 때문에 ‘에나멜재건술’이라고도 불린다.
치료에 앞서서 예방이 중요하고 문제가 발견되었을 때에는 그로 인해 다른 부작용이 생기지 않는 것이 치과 치료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하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