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가 힘든 계절이 다가온다. 무더위가 가고 선선한 가을바람이 불면 여름 내내 없었던 식욕까지 되살아나 체중 증가를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전신 비만, 고도 비만 외에도 부분 비만 체형이 콤플렉스인 경우도 있다. 스키니한 바지나 롱부츠 등 가을 겨울 옷을 멋지게 소화해 내기 힘든 하체 비만에 대해 유형별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알아봤다.
전체적으로 살이 많고 말랑말랑한 지방형 허벅지와 종아리는 체지방 감량이 우선이다. 또 기름기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과 야채 위주로 소식하는 다이어트 식단 조절이 필수다. 달리기나 빠르게 걷기, 줄넘기나 사이클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의 병행이 체지방 감소에 부스터 역할을 해줄 수 있다.
식단 조절이나 운동은 자신의 생활 패턴에 무리 되지 않도록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쉬운 방법으로 시작하는 것이 유리하다. 아침에 늘 먹던 흰 빵 대신 삶은 달걀 1개와 우유 반 컵, 생식용 두부나 토마토 등으로 바꾸기, 저녁 공기밥 양을 1/3 덜어내기, 하루 중 취침 시간을 포함한 15시간 동안 금식하기, 하루 15분 자투리 시간에 달리기 등이 그 예다.
이러한 셀프 다이어트 노력에도 체중과 체지방 감소가 적다면 최근 선호되고 있는 삭센다 주사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삭센다는 펜 타입의 자가주사제로 체중감량 효과를 늘려주는 다이어트 보조제로 비만클리닉 등 병원에서 처방 받는 전문의약품이다.
오래된 피하지방층의 변성으로 인한 단단한 셀룰라이트형 하체 비만은 다이어트로 잘 개선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운동 요법으로는 허벅지와 종아리의 혈류 순환, 림프계 순환을 개선하는 토닝 엑서사이즈가 권장된다. 하체에만 지방 군살이 유난히 많이 쌓이는 체형이라면 특히 인스턴트나 가공 음식에 포함된 트랜스지방, 정제 설탕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셀룰라이트 제거를 위해 최근 활발히 시행되는 시술 중 하나는 고온지방제거술이다. 이는 기존의 치료법을 보완해 셀룰라이트 내부의 지방세포나 섬유 성분을 직접적으로 깨뜨리는 효과는 물론 시술 부위 순환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울퉁불퉁한 근육형의 굵은 허벅지와 종아리 얇아지는 운동으로는 스트레칭 위주의 요가, 가벼운 코어 근력 운동이 포함된 필라테스 등이 있다. 근육의 크기를 더 키우는 강한 하체 근력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허벅지와 종아리의 지나친 근육 발달은 때로 잦은 근육 경련, 통증, 부종 등을 동반할 수 있다. 이에 하이디커브 주사는 근육 고유의 기능 손상 없이 근육의 크기를 줄이면서도 근육 경련이나 통증을 개선하는 부가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소요클리닉 이현주 원장은 “피하지방형, 셀룰라이트형, 근육형, 부종형, 탄력 저하형 등 하체 비만의 유형에 따라 적합한 운동이나 식단, 치료 시술 방법이 다르다”며 “자신의 체형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