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살펴보는 방탄소년단(BTS)의 새로운 기록들

입력 2018-09-03 17:18
미국 빌보드 홈페이지 메인 화면 캡처

K팝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기록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5월 ‘빌보드200’에서 K팝 그룹으로는 처음으로 1위에 올랐던 방탄소년단은 3개월 만에 다시 ‘빌보드200’ 정상을 밟으며 세계 팝 음악계를 놀라게 했다.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2010년대 팝 음악계에 의미 있는 기록”이라고 극찬했다. 방탄소년단이 ‘러브 유어 셀프 결 앤서(LOVE YOURSELF: 結 ANSWER)’로 또 다시 만든 기록들을 숫자로 살펴봤다.

‘2번의 1위’
: ‘빌보드200’에서 외국어 앨범으로 한 해에 2번 1위 차지

방탄소년단은 지난 5월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LOVE YOURSELF: 轉 TEAR)’로 K팝 가수로는 처음으로 ‘빌보드200’ 정상을 밟았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놀라운 일인데 3개월 뒤 리패키지 앨범 ‘러브 유어 셀프 결 앤서’로 또 다시 ‘빌보드200’ 1위를 차지했다. 미국에서 영어가 아닌 외국어 앨범으로 한 해에 ‘빌보드200’ 1위에 두 번 오른 전례가 없는 일이다. 방탄소년단이 새로운 기록을 세운 것이다.

‘18만5000점’

: ‘러브 유어셀프 결 앤서’ 발매 첫주 미국에서 앨범 판매 수치

방탄소년단의 ‘러브 유어셀프 결 앤서’는 지난달 24일 발매돼 30일까지 일주일 동안 판매량 수치 18만5000점을 기록했다. ‘빌보드200’은 오프라인 앨범 판매량, 디지털 음원 앨범 판매량, 스트리밍 횟수 환산 음반 판매량 등을 토대로 매긴 점수로 순위가 매겨진다. 방탄소년단이 기록한 18만5000점은 올 들어 3번째로 높은 점수다. 1위는 저스틴 팀버레이크 ‘맨 오브 더 우즈’ 2위는 아리아나 그란데 ‘스위트너’다.

방탄소년단의 새 앨범 타이틀곡인 '아이돌' 뮤직비디오가 3일 오후 5시15분 기준 1억2500만뷰를 넘어섰다. BTS 유튜브 공식 채널 '아이돌' 뮤직비디오 화면 캡처.

‘4일23시간’

: ‘아이돌(IDOL)’ 뮤직비디오 유튜브 1억뷰 돌파 시점

방탄소년단의 이번 앨범 타이틀곡 ‘아이돌’의 뮤직비디오는 BTS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지난달 24일 오후 6시 처음 공개됐다. 처음 유튜브에 공개된 뒤 빠른 속도로 조회수가 쌓이며 공개 4일23시간여만인 지난달 29일 오후 5시20분 1억뷰를 넘어섰다. 한국 그룹의 뮤직비디오 1억뷰 돌파 최단시간 기록이다. 이는 지난 5월 ‘페이크 러브(FAKE LOVE)’로 자신들이 세운 9일의 기록을 스스로 경신한 것이기도 하다.

‘6편 그리고 14편’

: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수 3억뷰 그리고 1억뷰

‘아이돌’ 뮤직비디오가 공개한 지 닷새도 되기 전에 1억뷰를 넘어서면서 방탄소년단이 발표한 뮤직비디오 가운데 14편이 조회수 1억을 넘어섰다. 1억뷰 이상을 기록한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는 이렇다. ‘쩔어’ ‘불타오르네(FIRE)’ ‘피 땀 눈물’ ‘상남자’ ‘세이브 미(Save ME)’ ‘낫 투데이(Not Today)’ ‘봄날’ ‘DNA’ ‘Danger’, ‘아이 니드 유(I NEED U)’ ‘호르몬 전쟁’ ‘MIC Drop’(리믹스) ‘페이크 러브(FAKE LOVE)’ ‘아이돌’.

이 가운데 6편은 3억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페이크 러브’는 지난 1일 오후 6시7분쯤 3억뷰를 돌파했다. 4억뷰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DNA’와 ‘불타오르네’, 3억뷰 이상의 조회수를 올리고 있는 ‘쩔어’ ‘피 땀 눈물’ ‘MIC Drop’(리믹스) ‘페이크 러브’ 등 총 6편이 3억뷰 이상의 기록을 갖고 있다. K팝 가수 중 가장 많은 기록이다.

‘21위’

: 영국 오피셜 차트 K팝 최고 기록


미국 빌보드와 양대산맥을 이루는 영국 오피셜 차트에서도 방탄소년단은 K팝 최고 기록을 세웠다. ‘아이돌’은 지난달 31일 ‘영국 오피셜 싱글차트’에서 21위에 올랐다. K팝 그룹 가운데 영국 오피셜 싱글차트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것은 42위로 방탄소년단의 ‘페이크 러브’였다.

문수정 기자 thursda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