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그라들지 않을 것만 같던 폭염도 어느 정도 진정세에 접어들며 막바지 여름나기가 한창이다. 하지만 이맘때는 여름 휴가 후 밀려오는 업무나 끝나지 않은 더위에 몸과 마음이 모두 지치기 쉬우므로 적절한 휴식을 통해 몸의 컨디션을 끌어올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휴가 이후 피부가 손상된 상태에서 강렬한 태양광과 에어컨 바람을 오가며 늙어버린 피부는 꾸준한 관리 없이 회복하기 쉽지 않으므로 환절기가 다가오기 전 여름철부터 피부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여름철 강렬한 태양과 강한 자외선은 진피 깊숙이 침투하여 콜라겐 및 탄력섬유를 손상시켜 피부의 노화를 가중 시키고 잔주름 및 탄력저하를 유발시킨다. 그리고 에어컨 가동으로 인한 실내외 온습도 차이가 발생하는데 실외 습한 환경에서 에어컨으로 인해 건조해진 실내로 들어오면서 급격히 피부의 수분이 증발해 버려 피부의 건조함이 심해져 탄력이 떨어진 피부에 잔주름을 초래하게 된다.
이와 같은 주름, 피부 탄력 저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보다 피부 관리에 세심하게 신경을 써야 한다. 에어컨을 적정 시간만 가동하고 바람을 직접 쐬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밖으로 나갈 일이 있다면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손상을 막기 위해 수시로 자외선차단제를 발라주어야 한다. 또한 증발된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물을 많이 마시고 수분팩을 하면서 귀가 후 몸과 피부에 수분공급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이미 얼굴에서 주름, 피부 탄력 저하가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면 이러한 자가 노력으로는 개선이 쉽지 않다. 따라서 전문가와의 피부 상담을 통해 적극적인 치료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인의 피부 타입을 파악해 개개인의 피부 상태에 맞게 시술을 해야 만족할만한 개선효과를 볼 수 있는데, 피부의 노화는 복합적인 과정을 거치므로 치료과정도 단순한 과정이 아닌 복합적인 시술이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대다수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에 대해 청담 메이나 클리닉 권성주 대표원장은 피부 노화 기전에 맞춘 복합적인 피부 탄력치료를 강조하고 있다. “피부의 노화 기전은 피부 진피 속 기질의 파괴로 인한 콜라겐 및 탄력섬유의 손상으로 탄력이 감소하고 히알루론산 분자의 감소로 수분량이 감소하며, SMAS층의 약화로 주름이 발생하고 쳐짐현상을 보이게 되는 과정이다. 이러한 모든 과정을 회복시키는 것이 진정한 안티에이징이라고 말할 수 있다”며 복합 안티에이징 시술에 대한 예시를 덧붙였다.
예를 들어, 손상된 콜라겐과 탄력섬유의 재생을 위한다면 써마지CPT와 슈링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써마지CPT 리프팅은 고주파 에너지를 피부표면의 손상 없이 진피층과 피하지방층까지 깊게 전달하여, 노화된 콜라겐을 새로운 콜라겐으로 재생시켜줌으로써 자연스러운 리프팅과 타이트닝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잔주름 개선 및 주변 조직의 탄력저하로 인해 늘어난 모공도 개선할 수 있다.
슈링크 리프팅은 고강도 집속 초음파(HIFU)를 이용해 SMAS층(근막층)까지 작용하여 처진 피부를 효과적으로 개선해 줄 수 있는 시술이다. 에너지를 전달함으로써 콜라겐 재합성을 증가시키는 시술로 새로운 콜라겐 섬유가 재생되면서 피부결이 개선되어 노화방지 및 리프팅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초음파가 모이는 포인트에 지방 세포가 있는 경우 지방세포가 파괴되는 효과도 있다. 두 시술은 침투하는 깊이·열을 주는 방식·적용되는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복합치료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 두 가지 모두 하는 시술이 보다 효과적이다.
써마지CPT와 슈링크 시술로 피부에 열이 가해지면서 콜라겐과 탄력섬유가 재생하는 동안 피부는 더욱 건조해지기 쉬운데, 피부 속 진피층에 수분을 끌어당기는 효과가 뛰어난 히알루론산을 직접 주입하는 물광주사를 통해 유분과 수분 밸런스를 유지시키고 동시에 콜라겐 활성화 작용을 안정화 시키며 피부 탄력 개선 및 피부재생, 리프팅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콜라겐과 탄력섬유의 재생을 활성화 시키는 써마지CPT와 슈링크에 콜라겐과 탄력섬유의 재생력을 극대화 시키고 싶다면 자연적으로 콜라겐 재생과 탄력섬유 재생 등 진피재생술에 키역할을 하는 ‘리쥬란힐러’를 주목해 볼 만 하다. 리쥬란힐러의 주성분이 되는 폴리뉴클레오타이드는 인체적합성이 높은 연어 DNA를 추출, 독자 특허기술로 정제해 만든 물질로 인체적합성이 높아 거부 반응이 거의 없으며 피부세포 재생과 콜라겐 합성 활성을 가속화 하여 뛰어난 안티에이징 효과를 줄 수 있다. 여기에 LDM 물방울 리프팅관리의 경우, LDM은 고밀도 초음파 에너지를 이용한 관리로 피부를 안정화 시켜주어 다른 시술들의 부작용을 최소화 시키고 보다 안정적인 탄력 개선효과를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