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이 끝나간다. 사람들은 보통 방학처럼 긴 연휴를 이용해 미뤄왔던 일들을 하곤 하는데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수술일 것이다. 이제는 흔해진 쌍꺼풀 수술이나 미용을 위한 간단한 시술 등이 그것이다.
그렇다면 돌출입을 해결하기 위해 수술을 고려하는 사람들은 어떨까? 일반적인 교정치료의 범위를 넘어설 정도로 단기간에 큰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돌출입 수술 또한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고려 대상이기도 하지만 선뜻 선택할 만큼 간단한 수술이 아니기에 이번 방학에도 그냥 기회를 흘려 보낸 경우가 많을 것이다.
돌출입을 가진 사람들은 이를 해결하고 싶어 수술과 교정 사이에서 고민한다. 광고로 보여지는 다양한 사례들은 수술이든 교정이든 아름다운 결과에 대한 희망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당사자의 입장에서는 여전히 수술을 하자니 부작용의 위험성과 고가의 비용이 고민되고, 교정을 하자니 긴 교정기간과 이를 참은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자신할 수 없어 고민이 된다.
센트럴치과에서 개발한 ‘킬본 인비트랙터(KILBON INVITRACTOR)시스템’은 돌출입수술 없이 빠르고 안전하게 교정치료를 진행할 수 있어 최근 직장인들 사이에서 특히 화제가 되고 있는 돌출입교정이다. 킬본(KILBON)은 선돌출입교정치료 방식으로 진행되는 돌출입 치아교정으로서 돌출입을 먼저 해소한 후 치아 배열을 진행하기 때문에 7~12개월이면 주된 돌출입 증상이 상당 부분 해소된다. 또 장치가 보이지 않는 설측교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사회 생활하는데 있어 부담이 현저히 줄어드는 심미적 치료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
무엇보다 수술로 인해 몸이 받을 수 있는 좋지 않은 영향에 대한 걱정이 없다. 돌출입수술 없이 치아교정만으로 잇몸 돌출을 개선할 수 있는 킬본(KILBON)교정은, 앞니 6~8개를 그룹화하여 잇몸뼈와 치아를 통째로 이동시키게 되는데, 치아 이동 시 흔들림을 최소화하고 치아 각도를 유지하며 불필요한 치아이동을 없애 옥니, 치근손상 등의 부작용을 줄였다.
또, 일반 치아교정이 치아 이동에 필요한 힘을 치아의 머리 쪽에 두어 잇몸뼈 돌출입과 같은 골격성 돌출입은 제대로 된 효과를 보기 힘들었다면, 이 시스템에서는 힘의 포인트를 치아의 저항중심이 있는 뿌리에 가깝게 두어 치아는 물론 잇몸뼈에도 동시에 적절한 힘을 가하여 골개조-bone remodeling-를 가능하게 하여 큰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치아의 이동은 물론 잇몸뼈 돌출입이나 잇몸이 많이 보이는 증상을 해결해야 하는 복합적인 돌출입 치료에 효과적이다.
가장 대표적인 특성으로서, 일반 설측교정 장치 보다 이물감이 적고 각 단계별 치료 효과가 뛰어난데 그 이유는 기성 교정장치를 변형시켜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3D CAD/CAM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매번 새롭게 개인 맞춤형으로 제작되어 환자 치아 최적의 위치에 장치를 부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징들이 높게 평가되어 돌출입 치료에 특화된 장치로서 국제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센트럴치과 송정우 원장은 “킬본 인비트랙터(KILBON INVITRACTOR)시스템은 수술의 위험성 없이 교정만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전체 기준으로 치료비용을 1/2가량 줄일 수 있어 위험성과 경제성을 함께 해결한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다양한 환자에게 맞춤형으로 치아교정장치가 제작되어 치료한다. 센트럴치과에서 진행한 킬본 인비트랙터(KILBON INVITRACTOR)시스템 치료만족도 조사 결과, 87.2%의 환자가 치료에 만족한다고 응답할 정도로 치아교정 과정은 물론 결과에 대한 만족도도 상당히 높은 치료법”이라고 덧붙였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