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는 나이가 들면서 신체의 구조와 기능이 점진적으로 저하되고 쇠약해지는 과정이며, 누구도 피할 수 없는 과정이다. 그러나 노화의 진행 속도에는 차이가 있다. 아직 한창 젊은데 온종일 `피곤하다`며 기운 빠진 모양을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백발이 성성 하지만 활기 넘치며 정력적인 사람도 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노화의 과정은 심화되지만 젊은 나이라고 해서 절대적으로 안심할 수 없는 것이 노화이다.
노화는 유전, 식습관, 생활 환경 등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신체의 각 부분에서 나타나게 된다. 다양한 신체 노화 중 ‘치아노화’ 역시 관심사 중 하나다. 치아가 늙게 되며 속도를 늦추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이는 치아의 노화가 진행되면 치질이 손상되고 손상된 치질은 피부처럼 재생되지 않기 때문이다.
오늘안치과 강정호 대표원장은 ”치아노화가 되면, 우선적으로 치아의 가장 바깥층인 에나멜(법랑질)층이 노화되기 시작하며 치아시림, 치아변색, 치아마모 등 여러가지 증상을 통해 나타난다. 치아의 형태 뿐 아니라 기능적 심미적인 전반적인 치아의 약화를 가지고 오는 치아 노화는 신체의 노화처럼 사람마다 제각기 속도가 다르며, 나이가 젊은데도 불구하고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이어 “특히 나이가 젊은 경우 치아노화로 인한 기능 저하로 음식 섭취시 불편감을 느끼는 것 외에도 치아의 외형적인 변형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더 많다. 이렇게 치아 노화로 고민하는 이들에게는 치아 에나멜재건술인 미니쉬 치료가 도움이 된다. 미니쉬 치료는 손상된 에나멜 층을 대신하여 미니쉬 필름을 결합시켜 치아의 원래 특성을 회복하는 치료로 구조적, 기능적, 심미적인 회복이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나이가 어리다고 해서 구강관리를 게을리하고 단단한 음식을 즐겨 섭취하며 이악물기, 이갈이 등의 악습관을 가지고 생활한다면 치아의 노화를 촉진시킨다.
이에 올바른 양치질 습관과 악습관 개선 그리고 꾸준한 치과 검진을 통해 치아노화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