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은 20일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동북선 도시철도 사업에서 약 3615억원의 도시철도 시스템을 공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업방식은 경전철 차량 50량 납품은 물론 신호·통신·궤도·전력 설비·차량 검수 장비 및 스크린도어(PSD)등 시스템 설비 납품까지 포함하는 일괄수주(턴키) 형태로 진행된다.
동북선 도시철도 사업은 서울시 성동구와 노원구를 연결하는 13.4㎞길이의 철도 노선과 16개 정거장, 차량기지 1개소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사업은 2024년에 완공 예정으로 도로 등 기반시설이 취약해 상시적으로 교통정체가 발생하는 서울 동북부 지역에 교통편의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로템이 이번에 수주한 경전철은 기관사가 필요 없는 무인운전 차량이다. 차량내 중앙통제시스템에 따라 자동 운행되며 2량 1편성으로 구성돼 편성당 정원은 172명이다. 또 차량 내부의 이산화탄소 농도를 늘 적절한 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공조장치를 설치해 승객들이 쾌적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차량 최대 운영속도는 시속 70㎞다.
현대로템은 지난 2005년 캐나다 밴쿠버 무인 전동차 40량을 수주하며 무인 운전차량 시장에 처음 진출한 이래 상파울로 4호선 174량(2007년), 신분당선 120량(2007년), 김포 경전철 46량(2013년), 이스탄불 7호선 300량(2016년) 등 국내외 다수의 사업을 수주해 노선 길이 기준 무인 운전 차량 시장점유율 세계 5위권을 기록하며 저변을 확대해 가고 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번에 수주한 동북선 도시철도 사업은 철도 차량 판매를 넘어 철도 시스템 및 시설 분야로 사업을 확대한 성과”라며 “현대로템의 강점인 무인운전 철도차량 분야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의 추가 수주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
임세정 기자 fish813@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