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 전 모씨(32세)는 평소 자신의 얼굴형에 대해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 그는 “길고 각진 턱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 억세고 고집스러운 인상을 주고 있다. 사각턱 보톡스 시술로 사각턱 교정을 시도해봤지만 사각턱 보톡스 효과는 없었다”고 고민을 토로했다. 결국 전 씨는 가까운 성형외과를 찾기에 이르렀고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사각턱축소술을 고민하고 있다.
얼굴형은 사람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특히 그 중에서도 턱 부위는 그 모양과 라인에 따라 인상이 크게 달라 보인다. 가름하고 날렵한 턱 선을 가진 사람은 세련된 인상을 주는 반면 길고 각진 턱 선을 가진 사람은 투박하고 억센 인상을 주기 쉽다.
이에 따라 자신의 길고 각진 턱이 고민인 이들은 안면윤곽수술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사각턱축소술은 각진 사각턱의 각도와 턱뼈의 두께를 축소시켜 전체적인 턱의 크기를 줄여주는 수술을 말하며 과도한 사각턱을 가지고 있거나 아래턱이 지나치게 크고 넓은 경우 등에 적합한 안면윤곽수술이다.
하지만 기존의 사각턱수술은 귀 밑 부분의 턱뼈만을 절제해 정면에서 봤을 때 갸름해지는 효과가 미미해 추후 재수술을 받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이에 최근 개원가에서는 귀 밑 하악각부터 턱 끝 부위까지 한번에 길게 곡선 모양으로 다듬어주는 긴곡선 사각턱 축소술이 시행되고 있다.
긴곡선 사각턱 축소술은 귀 뒤의 접힌 부위 피부를 2~2.5cm정도 절개한 후 각진 턱뼈를 절제하는 수술법으로 옆 턱 부분의 뼈까지 함께 절제하기 때문에 정면에서 봤을 때의 얼굴형 개선 효과가 비교적 크다.
특히 사각턱수술 후 돌출된 턱뼈 부분을 절제하고 귀밑각부터 턱 앞쪽까지 길게 다듬기 때문에 이차각의 우려는 낮추면서 매끄럽고 갸름한 턱선으로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사각턱교정을 비롯한 안면윤곽수술은 뼈를 삭제하는 비교적 난이도 높은 수술이므로 수술 과정에서 골막이나 신경이 손상돼 볼처짐이나 감각 이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 3D-CT촬영을 통한 검사를 토대로 의료진과 체계적인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디에이성형외과 김기웅 원장은 “얼굴 작아지는 법으로 알려진 사각턱축소술은 신경이 지나는 뼈를 절제하고 다듬는 수술이며, 미세한 각도나 길이의 차이에 따라 수술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며 “따라서 충분한 수술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 개인별 1:1 맞춤 수술이 이뤄져야 부작용 발생을 최소화한 가운데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더불어 병원 선택 시에는 안면윤곽수술후기를 꼼꼼히 살펴보고 동시에 해당 병원이 사각턱수술 잘하는 곳인지, 체계적인 수술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수술 후 회복을 위한 사후관리를 진행하는지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