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러, 보톡스는 각지거나 뭉툭한 얼굴형, 낮은 코, 팔자주름 등 평소 고민해왔던 부분을 간편하게 개선할 수 있는 시술로 알려져 있다. 필러와 보톡스는 간단한 시술이지만 자연스러우면서도 드라마틱한 외모 변화를 보여주며, 성형수술에 비해 통증, 회복, 흉터, 비용의 부담이 낮아 대중적인 인기시술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부작용과 실패사례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필러의 경우 각기 다른 제품의 종류가 수십여 가지이며, 보톡스의 경우 내성에 대한 우려를 지울 수 없기 때문이다. 간단한 시술이라는 점이 큰 장점이지만 피부 내부에 주입 하는 시술인 만큼 가격뿐만이 아니라 부작용과 안전성, 디자인, 효과를 복합적으로 고민하는 것이 추천된다.
쁘띠시술을 선택하는 데 있어 기존에는 저렴한 가격을 우선시하는 흐름이 있었다면 최근에는 안전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성분의 안전성을 내세운 대표적인 필러 제품으로는 독일의 아말리안 필러, 스웨덴의 레스틸렌 필러가 있다.
레스틸렌 필러의 경우 세계 최초의 히알루론산 필러로 인체에 존재하는 천연 히알루론산과 99% 동일한 안전한 구조를 자랑한다. 레스틸렌은 특허받은 히알루론산 안정화 공법으로 부작용을 줄이며 미국FDA, 유럽CE,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안전성과 효과를 승인 받은 제품으로 현재 전세계 100여개국에서 사용 중이다.
보톡스는 사각턱, 승모근, 종아리 등의 비대해진 근육을 정돈하거나 미간, 이마과 같은 부위의 주름개선 목적으로 많이 시행되는 시술이다. 하지만 영구적인 효과가 아닌 리터칭이나 반복시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보톡스 시술과 관련해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잦은 보톡스 시술 시 발생할 수 있는 ‘내성’이다.
이러한 내성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는 제품이 바로 제오민 보톡스이다. 독일 멀츠사가 제조한 제오민은 내성을 유발할 수 있는 복합단백질을 제거해 항체 형성 가능성을 크게 낮추었다. 이러한 까닭에 반복적인 시술을 많이 하는 연예인들이 많이 받는다 하여 ‘연예인 보톡스’로도 알려져 있다.
하지만 같은 물감으로도 다른 그림을 그리듯, 같은 필러, 보톡스 제품으로 시술하더라도 유지기간과 효과에서 크게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는 정품정량 시술 여부와 시술부위와 목적에 맞는 제품사용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신도림 닥터스피부과 류형호(서울대 피부과전문의) 원장은 “필러, 보톡스 시술 시 1차적으로는 수많은 제품들 중 안전하면서도 시술하고자 하는 부위에 적절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2차적으로는 시술 과정에서 목표하는 피부 타겟층에 정확하게 시술하는 것이 유지기간과 시술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류원장은 “필러 시술 후 붓기나 멍, 출혈, 흉터를 줄이기 위해서는 미세 캐뉼라바늘을 사용 시 피부나 혈관의 자극을 최소화하면서 섬세한 시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