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관내 최초의 고속도로인 세종-포천고속도로가 오는 30일 개통 1주년을 맞는다.
이 고속도로는 포천시 신북IC를 기점으로 남구리IC까지 약 50.5㎞ 구간을 연결하면서 포천지역의 교통환경을 대폭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로 이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포천의 대표 주거단지인 송우지구에서 서울의 관문인 중랑IC까지 20분대로 접근이 가능하다. 기존 1시간이 넘게 걸리던 거리를 절반으로 줄이게 된 것이다.
포천지역에서는 유일한 고속도로망으로 뛰어난 서울접근성을 갖추게 된 세종-포천고속도로는 향후 서울-세종고속도로와 연결 돼 전국으로의 이동도 편리해질 전망이다.
정부는 지난 2016년 10월 분리되어 있던 구리-포천고속도로와 서울-세종고속도로를 통합해 세종-포천고속도로로 명명하기로 했다.
경기도 포천시와 세종특별자치시 사이를 잇는 연장 182.2㎞의 이 도로는 극심한 교통체증을 일으키고 있는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의 사이에 들어서 교통수요를 분산 할 수 있고, 행정복합도시로 조성되고 있는 세종시와 곧바로 연결 될 전망이다.
여기에 정부가 민자사업으로 추진 될 예정이던 세종-포천고속도로(세종-구리 구간)의 사업주체를 한국도로공사로 변경해 추진에 나서면서 개통 시기도 빨라질 전망이다.
정부는 민자사업으로 발생하게 되는 불필요한 단계를 줄여 공기를 단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업 진행도 빠르게 이어지고 있다. 2025년 이후 개통 예정이던 이 고속도로는 오는 2024년 6월 조기 개통할 계획이다.
포천을 기점으로 하는 광역교통망의 개통으로 뛰어난 서울 접근성을 갖추게 되면서 고속도로 인근 부동산시장도 들썩이고 있다. 편리한 교통망 혜택을 입는 지역이 주목 받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남북간의 화해 분위기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세종-포천 고속도로 인근 지역의 부동산 시장은 앞으로 남북교류의 중심 축으로도 관심을 모을 전망이다.
실제로 구리-포천고속도로가 착공에 돌입한 지난 2012년 6월 이후부터 현재까지 포천시의 아파트값 변동률을 살펴본 결과 6.02%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다.
반면 인근에 위치한 양주, 동두천은 각각 3.72% 상승, 2.44% 하락을 기록했다. 범위를 넓혀 같은 도로가 통과하는 의정부시(4.21% 상승)와 남양주시(3.38% 상승)를 포함해도 포천시의 가격변동률은 가장 높은 상승을 기록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서울과 가까운 거리에 있음에도 교통이 불편해 주목받지 못했던 포천시가 고속도로 개통의 수혜를 입으면서 주목받은 것”이라면서 “향후 세종까지 이어지는 고속도로가 개통하면 포천 이외의 수혜지역에서도 고속도로 조기 개통에 대한 기대감이 인근지역의 아파트 시장이 주목 받을 것”이라고 고속도로 개통의 효과를 설명했다.
2024년 조기 개통을 앞두고 인근지역의 부동산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세종-포천 고속도로 인근에서 분양에 나서는 단지는 편리한 교통망과 뛰어난 미래가치를 갖춰 주목받을 전망이다.
경기도 포천에서는 서희건설이 ‘포천 송우 서희스타힐스’ 아파트를 분양한다. 단지는 소흘읍에서 13년만에 분양을 나서는 신규아파트로, 지하 1층~지상 25층 총 9개동 829가구 규모다.
이중 252가구가 일반분양 몫이다. 단지 설계를 남향 위주로 배치해 일조권이 뛰어나며, 대부분의 세대를 4베이로 설계해 채광과 통풍이 뛰어나다. 단지는 입주즉시 인근에 위치한 송우지구 생활 인프라를 그대로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세종-포천고속도로 선단IC와 인접한 위치해 있어 서울 접근성이 뛰어나다. 서울의 관문 역할인 중랑IC까지는 25분대로 접근이 가능하다.
경기도 하남에서는 ㈜한양이 감일지구에서 신규 아파트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올 하반기 중으로 분양에 나서는 단지는 84㎡ 단일면적 단지로 560가구 규모다.
국토교통부의 고시에 따라 감일지구와 인접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서하남IC와 연결되는 분기점이 개설될 예정으로 고속도로 수혜를 입을 수 있을 전망이다.
경기도 광주에서는 포스코건설이 오는 12월 고산택지개발지구에서 광주 오포 더샵(가칭)을 선보일 계획이다. 단지는 1396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공급에 나선다. 단지 인근에는 성남광주IC가 개설될 예정이다.
인천=정창교 기자 jcgyo@kmib.co.kr
제2경부고속도로 ‘세종∼포천 고속도로’ 경기도 광주 주거단지 등에 긍정 효과
입력 2018-06-27 0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