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샤워기에 '샤워필터' 필요할까?

입력 2018-06-19 09:12

우리나라 수돗물 수질은 세계 8위(UN, 국가별수질지수 순위)를 차지할 정도로 깨끗한 물이다. 수돗물홍보협의회와 수돗물시민네트워크가 공동으로 실시한 ‘2017년 수돗물 먹는 실태 조사’에 따르면 우리 국민들은 수돗물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국민의 절반(50.6%)은 수돗물을 먹지 않는다고 한다. 마시는 사람들 또한 대부분 음식을 조리하거나 차를 마시는 등의 용도로 사용한다고 한다. 수돗물을 마시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물탱크나 낡은 수도관에 문제가 있을 것 같아서(41.7%)’라고 한다. 물탱크나 노후 수도관을 통과한 수돗물에서는 녹물과 이물질이 섞여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먹는 물에 이렇게 민감한 것과는 달리 샤워하는 물에 신경 쓰는 사람은 많지 않다. 샤워를 마치고 나온 뒤 피부가 따갑고 가려운 경험이 있다면 샤워하는 물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수돗물 속 녹물은 피부와 두피를 자극해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피부가 민감하거나 아토피가 있다면 증상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또한 수돗물에는 세균을 죽이고 다시 세균에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염소(Cl)를 이용해 살균하고 일정량의 염소를 수돗물에 잔류시키는데 남아 있는 잔류염소는 피부가 예민한 사람이나 어린이의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수돗물 속 녹물, 이물질, 잔류염소는 샤워기필터로 정수하면 해결할 수 있다. 샤워기에 사용할 수 있는 샤워기필터는 두 가지가 있는데 먼저 샤워기수전의 샤워기호스 연결부에 쉽게 연결할 수 있는 '수도애' 제품이 있다. 사용환경과 용도에 따라 4종의 필터를 자유롭게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다른 샤워필터로는 샤워기 헤드에 필터가 장착돼 있는 필터샤워기 제품인 '샤워애' 가 있다. 샤워기 헤드를 손으로 돌려 교체해 주기만 하면 된다. 수압상승효과도 있어 샤워기 수압이 약해 불편했던 가정에서 사용하면 더 좋다.

샤워기필터 제품인 '수도애' 와 '샤워애' 두 제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듀벨쇼핑몰’ 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한편 듀벨쇼핑몰에서는 여름철을 맞아 7월 중순경까지 필터샤워기 하나를 사면 하나를 더 증정하는 '친구하나 나하나 샤워애100 1+1'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