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든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피부 처짐, 볼살 늘어짐이 생기며 탄력 또한 떨어지면서 미인형이라 자부했던 얼굴형을 잃게 된다. 특히 요즘같이 심한 일교차와 건조한 날씨, 강한 자외선, 미세먼지 등 환경적 요인과 생활습관 등 다양한 원인이 더해져 노화되거나 손상된 피부는 일반적인 홈 케어, 스킨케어 만으로는 회복이 쉽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피부관리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피부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기초적인 안티에이징 제품은 물론, 단기간에 피부 처짐과 주름 개선이 가능한 V라인리프팅, 파워리프팅과 같은 비수술적인 요법의 실리프팅과 수술적 요법인 안면거상술 시술을 통해 피부탄력과 아름다운 얼굴라인을 찾으려는 사람들이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실리프팅은 피부 속에 리프팅용 실을 주입하여 즉각적인 주름 완화로 단기간에 V라인이 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비수술 요법으로 이마와 처진 눈썹, 눈가주름, 볼, 팔자주름 등 다양한 부위에 시술이 가능하다. 또한 주름과 탄력, 윤곽을 동시에 개선해주면서도 흉터가 없고 빠른 회복이 가능하여 주름 개선과 피부탄력을 동시에 개선하길 원하고 수술 없이 주름 개선을 원하는 사람이나 윤곽수술 후 얼굴라인 정리가 필요한 사람, 즉각적인 효과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수요가 높은 시술이다.
이처럼 간단한 비수술 요법만으로 주름과 피부탄력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실리프팅은 보통 40~50대까지 개선이 가능하나 그 이후의 연령층의 경우 보다 강력한 안면거상술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의 설명이다.
안면거상술은 피부 처짐과 주름의 원인인 피부 속 SMAS층을 당겨주고, 겉 피부 자체를 한 번 더 당겨서 남는 피부는 제거하기 때문에 더욱 확실한 시술은 물론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시술로 알려져 있다. 나이에 비해 처짐이 심해 노안으로 보이시는 경우나 전체적인 깊은 주름의 개선을 원하시는 경우, 그리고 확실한 효과를 원하는 중장년층에게 적합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강남구 신사동 휴먼성형외과 서인수 원장은 “흉터가 없고 빠른 회복이 가능하며 단기간에 즉각적인 V라인이 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기에 젊은 연령층과 직장인들에게는 리프팅을 추천한다. 40~50대까지는 실리프팅으로 주름과 탄력을 개선할 수 있으나 그 이후 중장년층에게는 안면거상술이 적합한 경우가 더 많다”고 전했다.
한편, 리프팅 시술 후 환자에 따라 신경 손상이나 혈종, 피부 표면의 울퉁불퉁함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안전하고 체계적인 시술 시스템을 보유한 병원과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 등 여러 요소를 확인한 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