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8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워너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5월 8일부터 2018년 6월 9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약 1억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 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2018년 6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워너원, 엑소, 샤이니, 세븐틴, 위너, NCT, 빅뱅, 비투비, 아이콘, 더보이즈, 인피니트, 아스트로, 빅스, 갓세븐, 비스트, 슈퍼주니어, 크로스진, 틴탑, 블락비, 동방신기, 유앤비, 골든차일드, MXM, 2PM, 브로맨스, 아이즈, BAP, JBJ, 느와르로 분석됐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약 800만, 미디어지수 600만, 소통지수 400만, 커뮤니티지수 800만을 기록하며 총 브랜드평판지수 2600만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900만과 비교하면 186.18% 상승했다.
2위 워너원 ( 강다니엘, 박지훈, 이대휘, 김재환, 옹성우, 박우진, 라이관린, 윤지성, 황민현, 배진영, 하성운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만, 미디어지수 200만, 소통지수 300만, 커뮤니티지수 760만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0만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00만과 비교하면 21.3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8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멋지다, 축하하다, 신나다’등이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빌보드, FAKE LOVE, 유튜브”가 높게 나타났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4.55%로 분석됐다”며 분석결과를 전했다.
박재현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