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국제선을 운항하는 세계 항공사 가운데 최하위권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수일가의 갑질과 비리에 대한 당국의 전방위 조사가 진행중인 가운데 불명예 항목이 또 하나 추가된 셈이다.
대한항공은 세계 여행객들의 만족도 등을 종합해 순위를 매기는 에어헬프가 최근 발표한 2018년 항공사 순위에서 72개 항공사 중 66위를 기록해 최하위권에 머물렀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평가 항목은 정시 이착륙, 서비스 수준, 고객 불만처리 등 3가지다. 대한항공은 정시 이착륙에서 6.4점(10점 만점), 서비스 수준 8.3점, 고객 불만처리 3.7점으로 종합 6.13점을 받는 데 그쳤다. 에어헬프의 항공사 평가는 올해로 6년째다.
아시아나항공도 서비스수준(9.5점)은 우수했지만 정시 이착륙(5.7점)과 고객 불만처리(4.0점)가 미흡한 것으로 평가돼 59위(6.41점)에 그쳤다.
이번 평가에서 1위는 카타르에어(9.08점)가 차지했다. 이어 독일의 루프트한자(8.57점), 아랍에미리트의 에티하드에어(8.43점) 순이었다. 최악의 항공사로는 아이슬란드의 와우에어(5.04점)가 이름을 올렸다.
백상진 기자 shark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