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미네이트 등 치아성형 재시술 시 유의사항은?

입력 2018-05-30 15:05

과거와 달리 치아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음식물을 섭취할 때 끊거나 씹는 단순한 역할의1차 소화기관이 아닌 보여지는 도구로써의 치아의심미적인 기능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최근에는 미관상의 목적을 위해 치아 전체를 씌우거나 치아 앞쪽 만을 보철로 붙여 접합시키는 치아성형술(크라운, 라미네이트)을 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자연스레 라미네이트 시술을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라미네이트란 치아표면을 삭제한 후에 도자기 재질의 재료를 치아 앞쪽에 접착하는 치료로 급속교정, 앞니성형 방법이라고 알려져 있는 시술이다.

하지만 시술량이 증가함에 따라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 또한 증가하고 있다. 특히 기대와 다른 잘못된 시술 결과는 외관상의 스트레스는 물론이고 구강의 건강까지 영향을 주면서 최근 라미네이트 재시술 상담을 위해 치과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오늘안치과 강정호 원장은 ”라미네이트 보철의 변색과 탈락은 잘못 시술된 보철로 인해 심각할 경우 잇몸질환까지도 발생한다”며 “그럴 땐 보존과 보철과의 의료진이 협력한 미니쉬 치료를 통해 기능적 문제점을 진단하고 디자인을 고려해 재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강 원장은 이어 “라미네이트의 경우 시술 전 한번 손상되면 다시 재생되지 않는 치아의 특성을 고려해 치아 손상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부작용이나 심미적인 문제로 재시술을 고려한다면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의를 진행한 후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덧붙였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