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지고 넓적한 턱에 비해 작고 갸름한 턱 라인은 얼굴 전체를 더 작고 어려 보이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다.
이러한 사각턱은 동양인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특징적인 얼굴형이다. 원인은 골격 뼈 자체인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보통 귀 밑에 발달된 하악각 부위를 절골하는 사각턱수술을 통해 얼굴형이 갸름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사각턱수술은 기존 수술법의 단점을 보완한 V라인사각턱수술로 시행되면서, 귀 밑 넓은 사각턱을 깎아 내는 동시에 턱 끝의 넓이까지 축소시켜 보다 확실한 V라인을 완성시켜 주는 결과로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V라인사각턱수술은 기존의 뼈를 자르기만 했던 수술에서, 뼈의 두께까지도 줄여주는 방법으로 시행되어 단순히 평면적 축소가 아닌 입체적인 사각턱 축소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귀 아래 각진 부분부터 앞 턱까지 길게 절제하는 수술로 각진 턱과 앞턱까지 동시에 해결하여 360도 어느 각도에서도 아름다운 V라인을 완성해 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티에스성형외과 이상균 원장은 “V라인사각턱축소술은 턱의 좌우가 비대칭이거나 아래턱이 넓고 각이 져 보이는 경우, 아래 턱 선이 편평하게 보이는 경우 등, 갸름한 얼굴 라인을 원하는 경우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수술”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안면윤곽 수술인 V라인사각턱수술은 신경이 위치해 있는 턱을 절제하는 난이도 높은 수술이기에 전담 의료진의 경력과 노하우를 통해 신경선을 건드리지 않고 안전하게 수술을 집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수술 병원 선택 시에는 섬세하고 정교한 시술로 부기나 멍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지, 최첨단 3D-CT 장비를 이용해 정확한 분석을 진행한 후 체계적인 진단을 통해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지 등을 따져봐야 한다. 수술 후 케어 시스템과 CCTV참관 시스템으로 수술 신뢰성을 높인 병원을 찾으면 보다 안전한 수술을 진행할 수도 있다.
또 최근 성형외과 병원들에서는 수술실 내 미세먼지나 세균 감염 우려를 줄이기 위해 에어샤워를 설치하고 있으며, 수술 후 관리 보장 증서 서비스를 진행하는 곳도 있으므로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수술 후에는 3주 정도 병원에서 처방 받은 가글을 사용해 청결 관리를 하고, 양치질은 병원에서 허락을 받은 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수술 후 식사는 미음이나 유동식 등을 빨대를 이용해 섭취하는 것이 좋고, 회복기간에는 턱을 움직여야 하는 건더기 있는 식품은 절대 삼간다.
수술 후 붓기는 서서히 빠지지만, 이틀 동안은 붓기가 점점 증가할 수 있다. 부기가 있는 동안에는 병원 내 수술 후 케어 시스템으로 부기나 통증 관리를 빼놓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특히 성형수술은 개인에 따라 염증, 출혈, 손상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