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계가 어둡다. 악재가 23일 동시다발적으로 터졌다. 인기 종목마다 사건·사고가 발생했다. 프로야구에선 선수가 성폭행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고, 동계올림픽을 끝낸 빙상에선 금메달리스트의 폭행사건이 드러났다. 프로축구에선 한때 올랐던 월드컵 예비 명단에서 부상으로 낙마한 베테랑이 교통사고까지 당했다.
넥센 히어로즈 투수·포수 성폭행 혐의 입건
한국야구위원회(KBO)는 “야구규약 제152조 제5항에 의거해 박동원·조상우(이상 넥센 히어로즈)를 참가활동 정지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 조항은 ‘부정행위 또는 품위손상행위 사실이 인지된 경우, 그에 관한 신고·확인 과정에서 해당 직무의 수행에 지장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서 당사자에 대해 제재가 결정될 때까지 참가활동(직무)을 정지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박동원과 조상우는 지난 22일 호텔에서 술에 취한 여성 1명을 성폭행한 혐의로 인천 남동경찰서에 입건돼 조사를 받고 있다. 넥센은 이날 두 선수를 1군 엔트리에서 제외했다. 박동원은 넥센의 주전 포수, 조상우는 간판 마무리 투수다. 혐의에 대한 사실관계가 소명될 때까지 훈련이나 경기에 참여할 수 없다. 이 기간 중 보수도 받을 수 없다.
박동원과 조상우는 경찰 조사 과정에서 ‘강압이나 폭력은 일체 없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프로야구선수협회는 “두 선수의 범죄 행위가 사실로 드러나 혐의가 입증된다면 엄하게 처벌해야 하고 강력한 제재를 받아야 한다”면서도 “사실 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방적인 주장에 희생돼서도 안 된다”며 철저한 수사를 요구했다.
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금메달리스트 후배 폭행 의혹
2010년 캐나다 밴쿠버, 지난 2월 강원도 평창에서 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금메달을 수확한 한국 장거리 빙속의 간판 이승훈은 대표팀 후배 폭행 의혹에 휩싸였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3월 26일부터 지난달 30일까지 대한체육회와 합동으로 진행한 대한빙상경기연맹 특정감사 결과를 이날 발표하면서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 A씨가 국제대회 기간 중 해외 숙소·식당에서 후배 2명에게 폭행과 가혹행위를 가한 정황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A씨의 실명을 밝히지 않았다. 빙상계 관계자는 “이승훈이 A씨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문체부 특정감사에서 A씨의 폭행과 가혹행위는 2011년·2013년·2016년에 이뤄졌다. A씨는 조사 과정에서 “후배에게 훈계했다”는 취지로 진술했지만 피해자들은 “폭행을 당했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문체부는 설명했다. 문체부는 대한빙상경기연맹에 진상 조사와 함께 A씨에 대한 징계를 검토하도록 조치했다.
이승훈은 한국 ‘장거리 빙속’에서 가장 화려한 이력을 가진 선수다. 밴쿠버 동계올림픽 1만m 금메달·5000m 은메달,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팀추월 은메달, 평창 동계올림픽 매스스타트 금메달, 팀추월 은메달을 보유하고 있다.
러시아행 좌절된 이근호 교통사고 ‘설상가상’
프로축구 강원FC 공격수 이근호는 교통사고를 당했다. 이근호는 지난 22일 부인이 운전하던 SUV 차량 조수석에 탑승해 서울·양양간 고속도로 춘천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었다. 이근호 부부의 SUV 차량은 경기도 하남 미사IC 인근에서 갑자기 차선을 변경한 A씨(62)의 승합차와 부딪혔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 이근호도 부상을 입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근호 부부와 A씨 모두 보험을 통한 사고처리 의사를 밝혔고, 경찰은 입건하지 않았다. 다만 지난 19일 창원 축구센터에서 경남FC를 1대 0으로 이긴 프로축구 K리그 14라운드 원정경기에서 후반 7분 무릎을 다치고, 이로 인해 월드컵 대표팀에서 낙마한 이근호는 교통사고로 가슴을 쓸어 내려야 했다.
이근호는 부상 당시 정밀검사에서 오른쪽 무릎 내측부 인대 파열 진단을 받았다. 그로부터 닷새 전인 지난 15일 신태용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이 발표한 2018 러시아월드컵 예비 명단 28명에 포함돼 있었다. 이근호는 이 부상으로 월드컵 명단에서 제외됐다. 이근호는 2014 브라질월드컵 조별리그 1차전에서 러시아를 상대로 선제골을 넣었던 베테랑이다. 대표팀은 경험이 많은 이근호에 중원의 핵심 권창훈(디종)까지 부상으로 잃었다.
김철오 기자 kcopd@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