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동영상 시청뿐 아니라 음악감상용 앱으로도 1위

입력 2018-05-23 11:00
유튜브 로고. / 유튜브 공식 홈페이지 캡처

국내 모바일 서비스 이용자 절반 정도가 구글 동영상 서비스인 유튜브를 음악감상용으로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는 22일 ‘모바일 이용행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지난 3월 이뤄진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작성됐고 전국 만 15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이용행태를 조사했다. ‘모바일로 음악감상을 할 때 어떤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하는가’라는 질문(복수 응답)에 1위는 구글 유튜브로, 응답자의 75.4%를 기록했다. 이어 카카오M 멜론(47.4%), 네이버 네이버뮤직(28.0%), KT 지니뮤직(15.7%), 애플 애플뮤직(9.5%), 삼성 삼성뮤직(9.5%) 등 순으로 집계됐다.

업계에서는 멜론, 지니뮤직 등 타 서비스와 달리 유튜브가 무료 서비스인 점을 강점으로 보고 있다. 유튜브는 별도 비용 없이 이용자가 올린 동영상을 통해 음악을 즐길 수 있다. 2015년 10월부터는 ‘유튜브 레드’ 서비스를 발표해 모바일 환경에서 멜론, 지니뮤직과 같은 스트리밍(실시간 감상) 서비스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유튜브는 국내 전 연령대에서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으로도 기록됐다. 앱 분석업체인 와이즈앱의 지난 15일 분석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대한민국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1인당 월 882분, 월 126회, 유튜브를 이용했다. 1회 실행할 때마다 7분 가량 동영상을 시청한 것이다. 유튜브 앱의 지난달 월간 순 사용자 수는 2924만명이었다.

김종형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