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나이에 비해 젊게 살고자 안티에이징 등 자기관리에 적극적인 중년층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그 중에는 외모 관리를 위해 자녀와 함께 강남성형외과를 방문해 상담을 받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는 부모님께 이른바 ‘효도성형’을 해드리는 젊은 층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자녀와 함께 병원을 찾는 중년층들의 공통된 고민은 나이 들어 보이는 눈매 등이다. 이는 윗눈꺼풀 올림 근의 힘이 약해져 윗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면서 시야를 방해하는 증상을 말하며 이는 장기간 방치 시 눈가 짓무름, 시력저하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중년 이후에는 노화로 인해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눈 밑이 처지고 과도하게 볼록하게 튀어나와 보이는 등 눈매가 전반적으로 어둡고 나이 들어 보이는 눈매가 형성되기 쉽다.
이에 따라 중년 이후 자꾸만 처지는 눈꺼풀과 나이 들어 보이는 눈매가 고민인 이들은 상안검수술, 하안검 수술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상안검 수술은 윗눈꺼풀이 처져 시야를 가리는 노인성 안검하수를 개선하는 눈수술이다. 눈꺼풀 일부를 절개한 후 처진 피부와 근육,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는 과정을 통해 노화로 인한 눈 주변 피부를 교정해 준다.
하안검 수술은 눈 주변의 피부가 늘어지면서 눈 밑 지방이 불룩하게 돌출된 것을 개선하는 눈성형이다. 눈 밑 피부 절개를 통해 처진 피부를 일정 부분 제거하고 눈 밑 지방을 정리한 후 아래쪽으로 내려 고정해주는 원리를 지닌다. 이는 눈 밑 지방을 이동 및 재배치시키는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의 원리와는 다르다.
튀어나온 눈 밑 지방은 눈 아래 그늘을 만들어 다크서클이 더 짙어 보이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하안검 수술을 통해 이와 같은 증상을 개선할 수 있으며, 눈 밑 피부를 팽팽하게 당겨줌으로써 잔주름 제거효과도 기대 가능하다.
이러한 상안검, 하안검은 수술 후 부작용 발생에 주의해야 한다. 상안검 수술은 지나치게 눈꺼풀을 많이 절제할 경우 근육이 심하게 당겨져 눈이 감기지 않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며, 절개 부위의 위아래를 잘못 계산해 흉터가 노출될 수도 있다.
하안검 수술은 하안검이 심하게 당겨지면서 안구를 감싸고 있는 붉은 안쪽 살들이 밖으로 노출되는 안검외반을 비롯해 눈밑처짐, 흉터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디에이성형외과 손호성 원장은 “상안검과 하안검, 중년 눈성형은 환자 개인의 피부 탄력과 노화 정도를 세밀하게 파악해 피부와 근육을 알맞게 교정하는 것이 관건이기 때문에 눈성형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야 부작용 발생을 최소화한 가운데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더불어 수술을 진행하기에 앞서 하안검수술후기를 꼼꼼히 살펴보고 해당 병원이 쌍커풀 등 눈성형 잘하는 곳인지, 사후관리 시스템까지 제대로 갖춰져 있는 의료기관인지 체크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