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학생 10명 중 8명이 방과 후 수업 혹은 홈스쿨을 경험해 본 적이 있으며, 그 중 선호하는 과목으로 수학과 영어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수연산 수학 교육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꿈키수(꿈을 키우는 수학)’ 가 부모들과 강사들 사이에서 화제다. 꿈키수는 구체물을 활용한 놀이로 수학을 공부하여 학습효과가 높고, 비싼 교구가 아닌 <에그블록>과 <카드>, <꿈수 12블록>등을 활용한다.
눈으로 보고 손으로 활동하여 수연산 능력을 키운 후 교구 없이 머리로 연산능력을 이미징 할 수 있다. 기존에 연필부터 들고 계산하는 연산법과는 차별화 된 사고력 확장의 원리 연산법이다. 지면학습지는 교과서와 유사하지만 블록 등을 이용하여 수연산의 개념을 체득하는 프로그램으로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생각을 이끌어내고 아이들이 스스로 더 많이 생각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꿈키수’교재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의 연산을 시도하고 수감각, 집중력, 논리력 및 응용력을 키워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수학에 대한 즐거움을 일깨워 준다. 수학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눈과 손 등 오감을 통해 자연적으로 체득하는 것이다.
예비 초등학생부터 예비중등과정까지 수에 대한 기본적 사고력 연산을 키워주어 학습 성취도가 높고 수학을 풀어내는 능력이 뛰어나 최근에는 돌봄교실 또는 방문수업, 홈스쿨은 물론이고 여러 학원으로 확산되어 활용되고 있다. 최근 학부모들 사이에서 ‘꿈키수’ 가 큰 인기를 얻으면서 선생님들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국제능력교육원’ 에서 전국 지점과 가맹점 및 꿈키수 강사로 활동 할 수 있는 ‘통합수학연산지도사’를 모집 중이다.
‘국제능력교육원’에서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100여개의 민간자격증을 운영하고 있다. 그 중 ‘통합수학연산지도사’는 다양한 콘텐츠(꿈수12블록, 에그블록, 수학관련 보드게임 등)의 구체물을 활용하여 수학적 맥락을 이해시키고 계산의 원리와 순서를 잡아주어 결과를 예측하고 분석하는 연산법을 지도하는 자격과정이다.
자격증 취득 후 ‘꿈키수’지점(학원 및 홈스쿨)을 운영하거나 대표강사로 활동할 수 있다. 저렴한 교육비 정도로 가맹 사업을 할 수 있고, 방문수업이나 홈스쿨 강사로 활동 할 수 있다. 또한 강사로 활동하지 않더라도 부모로써 가정에서 아이들의 홈스쿨 교육을 직접 할 수 있어서 엄마표 연산은 더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에는 전국적으로 학교나 학원 등 ‘꿈키수’ 교재를 사용하는 교육기관이 많아지면서, 학원 강사들이나 학교 선생님 등 전문 교육인들의 교육신청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저렴한 교구를 포함한 초도물품의 구입만으로 창업을 할 수 있다. 외면적 교육법 보다는 교재를 활용한 실질적인 교수법을 교육하며, ‘꿈키수’ 강사들에 대한 부모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또한 ‘국제능력교육원’ 에서는 철저한 교육위주로 강사를 양성하고 추가적인 교육은 보수교육 또는 특강이나 교사연수로 진행함으로써 강사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
☞
☞
☞
☞
☞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