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치과 선택에 신중함을 기해야

입력 2018-05-10 14:04

임플란트는 이제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해진 치과 치료이다. 시대가 변해도 치아의 중요성은 여전히 강조되고 있으며, 남녀노소 관계없이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치아가 손실된 자리의 잇몸뼈에 인공치근을 식립하여 저작력을 회복하고 심미적인 고민도 해결할 수 있는 임플란트 시술은 정기적으로 꾸준한 검진과 평소 위생 관리만 잘 해준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재생 불가능한 치아를 대신하는 최선의 치료다.

또한 임플란트는 다른 치과치료에 비해 난이도 높은 치료에 속하며 의료진의 실력이 그 결과와 부작용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치과 선택에 있어 더욱 신중해야 하는 치료이다. 임플란트 부작용은 감염이나 감각의 이상 또는 골 유착 실패 등등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는데 전체 임플란트 환자의 20% 정도로 낮은 수치는 아니다.

임플란트 치료에 앞서 정밀 장비를 이용한 체계적인 검사로 전체적인 구강 상태, 뼈의 양과 상태, 정확한 식립 위치 등 사람마다 다른 치아모양, 잇몸뼈의 상태에 대해 최적의 치료 계획을 세우고 알맞은 곳에 식립하는 것이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다.

또 임플란트 시술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술 후 어떻게 관리하냐가 부작용이나 수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에 보증기간이나 철저한 사후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유리하다.

대구 스마트치과 범어점의 박우현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 역시 환자의 치아와 잇몸 등 전체적인 구강상태에 따라 시술 방법이나 기간이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만나는 것이 좋다. 또 사후관리가 중요한 치료인 만큼 제대로 된 사후관리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고 적절한 케어를 받을 수 있는 치과를 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