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2018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워너원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방탄소년단 3위는 트와이스로 분석됐다.
아이돌 브랜드 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을 담은 빅데이터 분석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8년 4월 1일부터 2018년 4월 30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약 1억8천6백만개를 추출해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해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3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약 1억5천7백만개와 비교하면 18.84% 증가했다.
2018년 4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워너원,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레드벨벳, 위너, 엑소, 아이콘, 러블리즈, 오마이걸, 블랙핑크, EXID, 에이핑크, 소녀시대, 빅뱅, 동방신기, 빅스, 뉴이스트W, 샤이니, 마마무, 세븐틴, 모모랜드, 여자친구, NCT, 슈퍼주니어, 더보이즈, 몬스타엑스, 펜타곤, 비투비, 인피니트, 우주소녀 순으로 분석됐다.
1위 워너원 ( 강다니엘, 박지훈, 이대휘, 김재환, 옹성우, 박우진, 라이관린, 윤지성, 황민현, 배진영, 하성운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5,520 미디어지수 2,210,265 소통지수 4,539,256 커뮤니티지수 9,559,71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984,758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4,557,865와 비교하면 23.5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4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워너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난 3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57,290,415개와 비교하면 18.8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92 % 상승, 브랜드 이슈 54.22% 상승, 브랜드소통 2.74% 하락, 브랜드확산 19.7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78.30%로 지난 3월보다 2.49%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4월 분석에는 소비자 설문조사에 36,889명이 참여한 결과를 분석하여 팬덤과 호감을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에 포함하였다. 설문조사에서 워너원 51.11%를 차지하면서 1위를 차지했다” 라고 덧붙였다.
박재현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