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는 다른 남자코성형, 수술 병원 선택에 신중해야

입력 2018-05-01 14:00

코는 얼굴의 정중앙에 위치할 뿐 아니라 전체 얼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비교적 커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 부위다. 실제로 코가 높고 날렵한 사람은 호감형의 인상을 주는 반면 작고 뭉툭한 복코는 답답한 인상을 주기 쉽다.

이에 따라 취업을 앞둔 취준생이나 외모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남성들은 코성형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이는 반듯한 콧대와 넓지 않은 콧망울이 남성적인 이미지와 신뢰감이 가는 호감형 인상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코성형은 코의 크기 및 길이, 콧망울의 모양, 콧대 라인 등에 변화를 주는 코수술을 말하며 남자코성형의 경우 여성과는 다른 방향에 중점을 두고 코수술이 진행된다.

코성형 진행 시 여성의 경우 자연스러운 곡선 형태의 코 모양에 중점을 두는데 반해 남자코성형은 코수술 전후로 이마에서 콧대가 직선으로 이어지는 코라인에 중점을 둔다. 이는 오똑한 콧대 라인이 남성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남자코수술은 낮은 콧대, 넓은 콧볼, 매부리코, 휜코, 들창코, 주먹코 등이 고민인 경우가 많으며 코의 구조 중에서도 콧대와 콧망울의 형태를 개선 또는 변화시키기 위한 남자코수술이 주로 시행된다.

콧대가 낮고 매부리가 있는 경우에는 튀어나온 부위를 깎아 넓어진 콧등을 절골시켜 코뼈를 좁혀주는 코성형이 이뤄지며 휜코성형은 코뼈를 절골해 재배치하고 비중격 연골을 바로잡아 휘어진 코를 교정해주는 코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주먹코, 들창코 등 코끝성형은 코의 연부조직과 피부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길이를 늘려줘 들려있던 코끝을 아래로 내려 진행한다.

이러한 남자코성형은 여성에 비해 피부가 두껍고 콧대가 넓거나 매부리, 휘어짐 등을 동반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심미적인 개선뿐 아니라 코의 기능적인 문제까지 함께 고려해 이뤄져야 한다.

또한 남자코성형은 코수술을 진행할 때 사전에 코의 높이와 이마와 콧대의 각도, 코끝과 입술이 이루는 각도 등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콧대수술 만으로 과하게 높이거나 어울리지 않는 각도를 설정하면 수술 부작용이 나타나 코재수술이 필요로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남자코성형의 수술 부작용으로는 부자연스러운 코 모양이나 출혈, 감염, 염증 등이 있으며 이는 개인에 따라 증상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디에이성형외과 안승현 원장은 “남자의 코는 남성적 이미지를 위해 미간부터 코끝까지 직선라인으로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둔다”며 “피부의 두께, 콧대와 얼굴 골격 등 여성과 다른 신체적인 조건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 만큼 남자코수술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야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병원 선택 시에는 해당 병원이 코성형 유명한 곳인지, 코성형에 필요한 의료장비를 제대로 구비하고 있는지,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을 운영하는지 등을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