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치아교정, 바른 치열만이 아닌 치아 건강도 생각할 때

입력 2018-04-27 10:09

사람의 첫인상을 볼 때 외모도 중요하지만 밝은 미소는 그 사람에 대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실제로 기업의 면접관 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설문조사에서도 대상자들의 약 60%이상이 밝은 미소가 주는 첫 인상의 긍정적인 측면에 대해 증명한 바가 있다.

하지만 부정교합, 돌출입 등으로 인해 활짝 웃지 못하고 자신감을 잃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치아교정을 꼽을 수 있다. 과거에는 교정 장치가 눈에 띄어 불편함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세라믹 교정, 클리피씨 교정, 설측 교정, 투명교정 등 티가 나지 않는 심미적인 교정 장치의 등장으로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는 성형수술보다도 더 선호하는 시술 중 하나로 자리 매김을 하게 되었다.

이렇게 본인에게는 자신감을, 타인에게는 호감을 줄 수 있는 치아교정은 단지 심미적인 목적으로만 하는 시술이 아니다. 치아교정의 본연의 목적은 정상적인 구강 구조와 골격 개선을 통한 저작 기능 회복과 정확한 발음 구사 등의 기능적 측면을 해결하는 것이며, 동시에 부드러운 턱 선과 돌출 입 개선을 통한 아름다움까지 회복하는 것이다.

이렇듯 눈에 보이는 치열도 중요하지만 치아 본연의 기능을 도와줄 수 있는 치아교정은 수개월에서 길게는 2년~3년까지 교정장치를 착용해야 되기 때문에 치열만큼이나 치아 건강관리도 중요하다.

이미 대중화 되어있는 치아교정이지만 검증되지 않은 곳에서 치아의 상황에 정확하게 부합되지 않는 진료를 시행할 경우, 정해진 기간 내에 만족도 높은 치아교정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치아교정 이후 부정교합이 발생하는 등 치아를 재교정 해야 하는 경우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전문의가 있는 교정 치과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고 나에게 맞는 맞춤형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얘기한다.

더와이즈치과병원 치아교정센터 정민 과장은 “사람마다 타고난 골격이 다르고, 치아가 움직이는 정도도 다르기 때문에 교정을 시작하기 전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위한 3D-CT, 교정용 세팔로 등 첨단 장비를 통하여 치아와 구강 구조를 분석한 뒤 교정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 직하고 개인에 맞는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 조언했다.

또, “교정장치를 착용한 기간 동안은 치열이 흐트러진 상태라서 치석이 쉽게 쌓이게 되어 충치 및잇몸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아 치아교정을 하기 전 치료받아야 할 치아, 잇몸 검진을 통해 해당 치료를 선행한 후 교정 치료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치아교정 진행 시 보존과, 치주과의 분과 별 협진시스템을 통해 맞춤형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더와이즈치과병원은 예쁘고 가지런한 치열은 물론 치아 건강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