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하게 발달된 사각턱은 얼굴 자체를 커 보이게 만들고, 실제 나이보다도 더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만들기 쉽다. 또 크고 넓은 턱은 헤어스타일이나 화장으로도 커버가 어려워 실제 성격과 관계 없이 고집이 세 보이고 남성적인 이미지를 연출한다.
이런 경우 사각턱수술은 얼굴형을 작고 갸름하면서도 한껏 세련되어 보이는 인상으로 만들어 주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된다. 특히 최근에는 기존의 각진 턱만 보완하던 단순한 방식의 사각턱수술을 보완, 더욱 예쁘고 갸름한 얼굴형을 만들어 주는 V라인 사각턱 수술이 시행되면서 더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다.
V라인사각턱수술은 귀 밑 넓은 턱을 깎아 내림과 동시에 앞 턱 끝의 넓이를 축소시켜 측면이나 앞면, 360도 어느 방향에서 보더라도 V라인 얼굴형을 완성해 주는 수술법이다. 턱의 넓은 면을 깎아 내고 두께까지 줄이면서 동시에 턱 끝의 넓이까지 축소시켜 입체적인 사각턱 축소 효과를 보여준다.
티에스성형외과 이상균 원장은 “V라인 사각턱은 귀 아래 각진 부분부터 앞 턱까지 길게 절제한 수술로, 어느 각도에서 보아도 자연스러운 V라인 얼굴형을 만들어 준다”며 “특히 넓고 뭉툭한 앞턱으로 인상이 촌스러워 보이는 경우나 크고 각진 옆 턱으로 얼굴형에 콤플렉스가 있는 이들에게 적용하면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사각턱수술 등의 안면윤곽 수술은 신경이 위치해 있는 턱을 절제하는 고난이도 수술이기 때문에 전담 의료진의 경력과 노하우를 통해 신경선을 건드리지 않고 안전하게 수술을 집도해야 한다. 또 환자 스스로도 수술 전후 철저한 관리를 진행해야 안전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V라인 사각턱 수술은 얼굴형에 불만이 있는 이들 대부분에 적용할 수 있지만, 갸름한 얼굴 라인을 원하는 경우, 턱의 좌우가 비대칭인 경우, 아래턱이 넓고 각이 져 보이는 경우, 아래 턱 선이 평평하게 보이는 경우에 보다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수술 후 회복을 위해서는 1~2일간 붓기 완화를 위해 냉찜질을 해주고, 3일째까지 미음으로 식사할 것이 권장된다. 실밥 제거 후에는 양치를 시작하며, 가벼운 운동을 시작할 수 있다. 수술 후 심한 붓기는 대체적으로 서서히 빠지며, 약 20일이 경과하면 정상적인 식사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사각턱수술 등의 안면윤곽수술은 개인에 따라 수술 예상치 못한 염증, 출혈, 감염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