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워너원’…보이그룹 브랜드평판 압도적 1위

입력 2018-04-08 11:41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8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워너원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방탄소년단 3위는 빅뱅 으로 분석됐다.

브랜드 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을 담은 빅데이터 분석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3월 6일부터 2018년 4월 7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8143만 여개의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8195만개 와 비교해보면 0.64% 줄었다.

2018년 4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워너원, 방탄소년단, 빅뱅, 엑소, 아이콘, 동방신기, 위너, 세븐틴, 비투비, NCT, 샤이니, 갓세븐, 인피니트, JBJ, 스트레이 키즈, 몬스타엑스, 슈퍼주니어, SF9, 아이즈, 빅스, 더보이즈, B1A4, 2PM, 신화, 펜타곤, 하이라이트, 골든차일드, 비스트, 아스트로, 젝스키스 로 분석되었다.

1위 워너원은 ( 강다니엘, 박지훈, 이대휘, 김재환, 옹성우, 박우진, 라이관린, 윤지성, 황민현, 배진영, 하성운 ) 3월에 이어 굳건한 강자임을 증명했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540,272 미디어지수 2,028,416 소통지수 2,558,329 커뮤니티지수 3,016,7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43,719 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642,511와 비교하면 4.28% 하락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8년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워너원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고맙다, 축하하다, 사고치다’의 비율이 높았다”고 밝혔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부메랑, 강다니엘, 방송사고 등이 높게 기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8년 3월 6일부터 2018년 4월 7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한국기업평판 연구소 제공

박재현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