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프랜차이즈 업계 1위인 교촌치킨이 배달 서비스를 유료로 전환한다.
교촌치킨은 “내달 1일부터 전국 가맹점에서 배달 주문 시 건당 2000원의 배달 서비스 이용료를 받을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서비스 유료화를 위해서는 가맹점 동의가 필요해 본사 측은 현재 전국 가맹점을 상대로 동의 절차를 밟고 있다.
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만 배달료가 발생하며 교촌 오리지날(1만5000원), 허니 오리지날(1만5000원), 허니콤보(1만8000원) 등 기존 메뉴 가격에는 변동이 없다.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는 그간 가격 인상을 하지 못하는 반면 최저임금 인상을 비롯한 제반 비용이 지속적으로 상승해 가맹점 수익이 악화된다는 지적이 많았다.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 등을 이유로 지난해 연말부터 잇따라 메뉴 가격을 인상해왔으나 가격을 올리려다 ‘홍역’을 치른 치킨 업계는 선뜻 움직이지 못했다. 교촌치킨 측은 치킨 가격 대신 배달비를 유료화하는 방안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교촌치킨 관계자는 “배달 운용 비용 증가가 가맹점 수익성을 악화시키는 주된 요인”이라며 “악화한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해 검토한 여러 방안 중 배달 서비스 유료화가 가장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현지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