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활동에 나서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봄은 환절기 미세먼지와 황사 등의 영향으로 인해 피부관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시기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피지선 활동이 왕성해지면 피지의 분비 통로인 모공 입구가 각종 노폐물로 막히는 가운데 이때 배출되지 못한 피지는 염증을 야기, 고름까지 동반하는 화농성 여드름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현대인들의 스트레스를 비롯해 수면 부족과 잦은 음주 등 좋지 못한 생활습관들이 성인여드름을 야기하고 있다.
성장호르몬 분비와 밀접한 연관을 지니는 청소년기 여드름과 달리 성인여드름은 재생력이 저하되는 피부 특성 상 여드름 자국 및 흉터가 생기기 쉽고 재발도 빈번하므로 조기에 한의원 등 전문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후한의원 대전점 이나라 원장은 “한의원에서는 여드름을 단순 피부 겉 표면에 나타난 질환이 아닌 호르몬이나 신체 내부 장기 기능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보고 근원 원인 치료를 통해 질환의 개선을 유도하고 있다”면서 “한약을 통해 몸 안의 내부적인 문제를 초래하는 어혈과 담음 등의 내치를 진행하며 피지 조절이나 홈케어를 비롯한 다양한 외치를 통해 피부의 구조적인 문제를 치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방 여드름 치료 전에는 문진과 상담, 진맥, 체열검사 등 다양한 방법의 정밀 검진을 통해 개개인에게 여드름이 나타난 원인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기반으로 혈액의 열(탁한 기운)을 내리고 오장육부의 부조화를 바로잡는 가운데 여드름이 재발하지 않도록 몸 속 원인부터 다스리는 원리로 치료가 시행된다.
한방에서는 여드름을 크게 음적여드름과 양적여드름으로 나눈다. 음적여드름은 혈류공급, 표피 및 진피 방어력 모두 음적인 상태로 모든 것이 부족한 상황에서 피부 면역력 저하로 생기는 여드름이다.
반면 양적여드름은 남성호르몬 과다로 인해 혈류공급이 과다해지면서 발생하며 피지, 각질, 표피 모두 양(+)적인 상태를 뜻한다.
양적여드름에 해당되는 화농성 여드름은 여드름 자국 및 흉터로 쉽게 이어질 수 있으며 말초 혈액 공급 과다로 인한 피지량 증가와 각질 및 피지낭 비후가 주요 생성 원인으로 지목된다.
따라서 한의원에서는 화농성 여드름 치료를 위해 한약을 처방해 피부 재생을 높여 염증 제거를 돕는다. 이후 살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홈케어를 통해 각질층의 두께를 정상으로 회복시킨다. 이후 압출을 통해 피지 및 염증을 제거하고 여드름 치료 후반부에는 엠톤을 통해 쉽게 찍어지는 피지낭과 진피 재생을 도모한다.
성인여드름의 근원적인 해결을 위해 엠톤 치료, 미세약초침, 한약 처방 등 개개인에 적합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후한의원 대전점 이나라 원장은 “한방 치료는 피부 표피의 대사작용 저하 개선과 더불어 소화기나 자궁 등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을 치료하는 가운데 피부의 배출능력을 촉진하는 처방을 활용해 피부가 맑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면서 “치료 후에도 일상에 지속적인 관리가 병행돼야 치료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여드름 치료 후에도 피부를 악화시키는 음식의 제한, 충분한 수분 섭취와 6시간 이상의 수면, 유분기 없는 젤 타입의 보습제나 여드름을 유발하지 않는 선크림의 사용 등이 생활 속에서 이행돼야 하며 치료 시기에 따라 효과와 비용 및 시간적 부담 등이 큰 차이를 보이므로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여드름 발생 초기에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