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대중화에 값싼 임플란트 부작용 사례 또한 늘어나…주의할 점은?

입력 2018-03-28 11:00

임플란트(Dental implant)가 대중화되면서 많은 이들이 임플란트를 위해 치과를 찾고 있다. 임플란트는 충치나 외상, 혹은 노화 등으로 인해 상실(손실)된 치아 부위에 인공치아를 심는 인공대체물로, 기능적/심미적인 면에서 자연치아의 역할을 훌륭하게 대체하면서 그 우수성을 인정 받고 있다.

초기에는 값비싼 치료비용으로 인해 치료가 쉽지 않았으나, 최근엔 임플란트가 널리 보급되면서 비용 또한 이전보다 많이 저렴해진 상황. 하지만 이와 비례해 임플란트 부작용 사례 또한 늘어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치료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저렴한 비용에 현혹되기 보다 시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의 경력과 사후관리 등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또한 저렴한 임플란트 비용을 미끼로 필요 없은 골이식술을 포함시키는 바가지 상술을 조심해야 한다.

성공적인 임플란트는 정확한 진단에서부터 시작된다. 구강구조와 치조골의 상태, 생활습관 등 개인의 특성을 꼼꼼하게 파악해야 하는데, 특히 잇몸 뼈 상태가 정확히 진단돼야 적합한 치료 계획 확립 및 진행이 가능하다. 식립할 만큼 잇몸뼈가 부족하게 되면 인공 치근을 제대로 잡아주지 못하게 되고, 턱뼈 구조에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또한, 수술 후 사후관리 및 구강관리 습관에 따라서도 임플란트의 수명에는 많은 차이가 생긴다. 확실한 사후 관리가 이루어지는 치과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임플란트 시술과 유지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됐을 때, 해당 치과에서는 어떠한 조치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확실히 주지할 필요가 있다.

환자 개인의 노력도 중요한데, 수술 후 염증 예방을 위해 일주일 간 금연/금주는 필수며 수술 부위의 잇몸에 상처가 날 우려가 있으므로 칫솔질을 할 때도 수술 부위에 칫솔이 닿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또한, 청결한 구강위생관리는 임플란트의 수명을 늘려주는 만큼,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구강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대해 임플란트 전문 향남 서울리더스 치과 배원호 대표원장은 “만족스러운 임플란트를 위해서는 경험이 풍부하고 체계적인 진료 체계를 갖춘 치과를 선택해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임플란트를 식립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임플란트를 시술 받을 시기를 놓치거나 장기간 방치할 경우에는 잇몸 염증 발생과 저작 기능 저하와 같은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경험이 풍부한 치과 주치의를 잘 선정해 적절한 치료시기와 시술법을 진단 받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