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을 선도하는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 열풍,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특별과정 모집

입력 2018-03-16 11:15

100세 시대를 맞으며 요람에서 무덤까지, 평생학습이 우리 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이 때에 평생교육사 직무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평생교육사란, 평생교육의 현장에 필요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기획, 개발, 조직, 운영, 평가하고 성인들에 대한 학습 상담과 생애개발을 지원하며 학습 환경 및 조직에 대한 교육적 자문을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국가차원에서도 평생교육사 양성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지난해 ‘2017 차기정부 평생교육 정책의 향배를 논하다’ 포럼에서 평생교육사에 대한 공무원 직렬화 정책이 제안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평생교육 전문가가 절실히 요구됨에 따라 현재 임기제 일반직(5년), 무기계약직, 기간제, 시간제등으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를 국가공무원 및 지방공무원법을 개정해 평생교육사 직렬의 공무원 임용 제도를 신설하는 정책이다.

교육부인가 원격 교육기관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은 2018년 교육부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으로부터 평생교육사 2급에 필요한 모든 과목을 평가, 인정을 받아 운영 중에 있다.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에 재직 중인 이순환 평생교육사는 지난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전문가 포럼에서 “평생교육사 자격증 소지자가 11만 8천명이며, 교육, 노동, 복지로 연계되는 사회 구조적 패러다임에 맞게 평생교육 전담 공무원 직렬 신설이 시급하다“며, “실습과목까지 한 번에 수강할 수 있는 학교법인이 운영하는 신뢰할 수 있는 교육기관을 선택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학교법인 서울디지털대학교가 설립한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은 매분기 100여명의 평생교육사를 배출하는 평생교육 전문 온라인 교육기관으로, 부산 연제구 등 지역사회평생교육발전을 위해 특별장학을 신설하여 성인학습자에 대한 교육비 부담을 줄이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에서는 평생교육사2급 외에도 사회복지사2급, 보육교사2급 등 학점은행제 자격증 및 학위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과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민간자격증 교육과정도 무료 수강을 지원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학습자는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으로 문의할 수 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