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6, 7년전 남성들의 빠지지 않는, 남들보다 봉긋한 가슴이 여유증 때문으로 미디어에 소개된 뒤로 많은 이들이 병원을 찾고 있다. 이제 여유증은 우리에게 더 이상 생소한 질환이 아니다. 여유증을 검색창에 쳐보면 수 만건의 정보가 검색되고, 관련 커뮤니티만 수 백에 달한다.
특히 많은량의 광고를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 당당한 가슴, 자신감 등의 카피로 환자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렇다면 여유증 수술을 받는다면 광고 그대로 아름다울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 실제 매년 의료분쟁위원회에 여유증 관련 건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커뮤니티에도 심심치 않게 합병증 고민, 분쟁상담 글이 올라오고 있다.
합병증 환자내원 증가, 외과의사들의 고민
여유증은 남성 가슴에 여성처럼 유선조직이 과다 증식하여 발생하는 유방내분비외과 질환이다. 따라서 그 치료를 위해 유방외과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 특히 유방 주변으로는 수 많은 혈관, 신경, 림프조직이 분포되어있다. 따라서 한 치의 실수가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현 상황에 대해 외과학 박사로 세계 3대인명사전 마르퀴스후즈후에 등재되며 유방외과 수술분야 석학으로 꼽히는 봄날의외과 황성배 박사는 실제 진료현장에서 첫 수술을 위한 환자만큼 주변조직 손상, 재발 등 합병증으로 인한 재수술 환자가 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황 박사는 “여유증에 대한 광고 다수가 간단히 유선조직을 떼어 치료한다 말한다. 하지만 환자 마다 유선조직 증식 정도와 형태가 상이해 그에 맞는 각기 다른 수술법 적용이 필요하다. 때문에 유방에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이해와 임상경험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합병증 환자들의 경우 유방외과 의사에게 수술 받은 경우는 드물다. 환자들은 여유증 수술을 한다기에, 다른 곳보다 가격이 저렴하기에 진료과를 확인하지 않고 병원을 선택하곤 한다. 때문에 비유방외과 전문의 수술을 받기 때문에 합병증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전문의, 선별치료, 시스템 삼박자가 결과좌우
마지막으로 황성배 박사는 “당신이 꿈꾸던 그리고 안전한 수술결과를 위해 중요한 요인은 유방외과 임상경험의 유방외과 전문의, 여유증 상태에 맞는 선별치료 여부, 안전한 외과수술시스템이다”라고 조언했다.
또 “여유증은 다양한 형태를 보이는 만큼 정확한 세부 진단과 그에 따른 다양한 술식을 적용할 수 있는 의사가 필요하다. 다음으로 외과수술 환자인 만큼 수술 후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에 빠른 대처와 상황판단이 가능한 전문간호사와 지원시스템도 당신의 빠른 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여유증 당당함이란 말로 초점을 흐리지말라
입력 2018-03-14 1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