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보건복지부에서 임플란트시술의 대한 보험 지원(본인부담금 50%로 진행)이 70세 이상에서 65세 이상(1951년 7월 1일 이전 출생)으로 확대된다는 발표가 있었다. 그 후로 임플란트에 대한 혜택이 점점 늘어나고 이에 따라 관심도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임플란트는 상실된 자연치아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치료법으로 틀니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비교적 오랜 기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기에 반드시 필요한 시술에 속하지만, 과거에는 임플란트 시술 시 경제적인 부담감과 임플란트 기간에 대한 걱정 때문에 치료를 미루는 사람들이 많았다. 하지만 요즘은 임플란트 기간이 오래 걸린다는 통념을 깨고 발치부터 임시치아 식립까지 단 하루 만에 가능한 당일 임플란트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런 당일 임플란트는 하루 만에 발치부터, 임시치아까지 식립해야하는 시술법이기에, 치료영역에서도 고난도의 치료에 속해, 정밀한 진단과 노련한 기술력이 바탕 되어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모든 치과에서 언급하는 내용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한 의료시스템을 보면, 임플란트를 하기 전 개인의 구강구조에 알맞은 장치를 진행할 수 있도록 3D-CT등 디지털 장비를 활용해 정밀한 분석을 진행해야 한다. 또한, 분석한 데이터를 정확하게 사용하여 개인의 구강 상태에 적합한 임플란트시술이 가능한 풍부한 경험의 의료진에게 치료받아야 한다. 그렇기에 임플란트 기간을 줄이고 싶다면 꼭 첨단장비를 구비하고 치과 관련 실력 있는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서울대 치의학박사 출신 이정택 원장은 “만족스러운 임플란트 결과를 얻으려면, 단순히 임플란트 기간, 비용에 부분만 확인하지 말고 개인에게 가장 알맞고 사후 문제가 적은 시술을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풍부한 경험을 가진 의료진이 직접 시술을 진행하는지를 확인하고 결정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