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잇따라 발생하는 의료계 감염관련 사건으로 감염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화두로 다뤄지고 있다. 이 때문에 최소한의 감염 예방만 진행하던 의료기관들은 물론 기존부터 감염, 멸균관리에 신경을 쓰던 병·의원들까지 멸균, 감염 예방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번 체크하고 강화하는데 주력 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의료 기관은 멸균, 감염 예방에 있어서 가장 모범이 되어야 할 곳이다. 그러나 현재 개원가의 현실을 살펴보면, 감염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사례가 많다. 실제로 수술 도구 돌려 막기, 보호장비 미착용, 소독하지 않은 장비 사용 등 감염 관리에 대한 인식부족은 과거부터 자주 지적되던 상황이었다.
이럴 때일수록 의료 기관은 본질에 충실 하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당연할 것이다. 이에 한국질병관리본부는 병원 감염 관리에 대해 기준을 제공하였지만, 이는 외과계에 편중되어 있고 치과계에 적용하기 어려운 것들이 많아 개선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 사실 감염 예방 관리에 있어서 더욱 치중할 필요가 있는 곳은 외과계보다는 치과계라고 볼 수 있다. 이는 구강 내의 질환을 다루는 치과가 외과계에 비해 병원균을 전파시킬 수 있는 경로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치과계는 잠재적인 감염 환경으로부터 더욱 철저한 감염 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병의원에서 자체적으로 이루어지는 감염 관리 프로세스는 불완전한 시스템일 뿐 근본적인 문제들을 완벽하게 바로 잡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 멸균, 감염 예방 관리가 아닌 더욱 체계적인 감염 관리가 가능한 솔루션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거인디에스는 오랜 기간 동안 화두가 되었던 감염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멸균, 감염 관련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주)거인디에스는 대한민국 최초의 의료환경 관리 전문 기업으로 가구 전문 브랜드 퍼시스케어팀과 함께 병의원 최적의 중앙공급실 환경을 설계, 시공하여 감염 예방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에 원내 감염, 멸균 예방관리에 앞장서온, 서울샤치과의원은 ㈜거인디에스와 함께 더욱 강화된 감염, 멸균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평소 자체적으로 감염 관리를 하고 있었으나 환자들에게 더욱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고 전문화된 시스템 구축을 고민하던 서울샤치과의원은 ㈜거인디에스의 토탈 솔루션을 통해 환자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더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서울샤치과의원 영통점 김진립 원장은 “개원 13년 차인 병원을 운영하면서 멸균 감염 관리사, 1환자 1기구, 환경 관리 등 자체적으로 감염관리를 진행했지만, 제대로 실천되고 있는지에 대해 심려가 컸다. 하지만 ㈜거인디에스의 지속적인 피드백과 모니터링을 통해 감염 관리의 근본적인 문제를 개선할 수 있게 되어 한결 마음이 가벼워졌다”고 전했다.
이어 김 원장은 “환자들에게 있어 더욱 안전한 병의원이 됨으로써 의료인으로서의 자부심이 생기게 되었다. 감염 관리는 의료계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자세라고 생각했으나, 최근 의료계의 흐름은 감염 관리가 시간, 비용의 소모에 비해 비효율적인 면이 많아 관리의 중요성을 배제하고 있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다른 의료인들이 ㈜거인디에스를 통해 감염 관리에 더욱 체계적으로 임했으면 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의료계의 감염 문제가 이슈화되면서 감염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지만, 아직 법의 사각지대에서 숨기기에 급급한 곳들도 많이 남아있다. 하지만, 의료 기관은 환자들을 치료하는 곳으로써 감염 관리 예방에 응당 적극적으로 임할 필요가 있다. 이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인식 개선이며, 인식 개선을 위해서는 기본으로 돌아가 환자들의 건강을 지킨다는 신념을 되새길 필요가 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