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소유병원 남성여유증(여성형유방증)수술에 관한 연구논문이 SCI국제학술지인 유럽미용성형외과학회지 Aesthetic Plastic Surgery (Impact Factor 1.320)에 게재 확정되었다.
'좌우비대칭 여성형유방증의 임상적 특성 : 단일 병원 사례들에 기반한 바람직한 수술 방법 제안(Clinical Characteristics of Asymmetric Bilateral Gynecomastia: Suggestion of Desirable Surgical Method Based on a Single-Institution Experience)'이라는 주제로 발표된 이번 논문은 2016년 2월까지 담소유병원 여유증클리닉을 통해 피하유방절제술과 지방흡입술을 받은 1천159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남자여유증 환자를 대칭여유증과 비대칭여유증 두 그룹으로 구분하고 각 그룹의 진단비율, 임상적 특성, 수술 및 치료 결과의 비교, 미적 측면의 만족도 등 다양한 임상적 결과들을 도출해 내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논문의 저자인 담소유병원 이성렬 박사와 이승근 박사는 "비대칭 여성형유방증은 흔히 나타나는 질환임에도 학계에 연구결과가 보고된 사례는 드물다. 이번 논문을 통해 본 질환의 임상적 특징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건강적인 측면과 미용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한 바람직한 수술방법에 대한 연구성과를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에도 환자의 증상을 고려한 최적화된 수술법을 찾기 위한 연구를 끊임없이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