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얼굴이 미인의 조건으로 각광 받으면서 큰 얼굴, 살이 많은 통통한 얼굴 때문에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이들이 있다. 얼굴 주름이나 탄력 개선을 목적으로 치료를 받았다가 지방이식이나 필러 주입이 과도해서 커진 얼굴 윤곽 때문에 고민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중년 이후에는 아래 볼살과 턱살이, 약해진 목선의 근육(platysma muscle), 탄력 잃은 피부와 함께 U라인을 만들면서 턱선 아래로 늘어져 더욱 큰 얼굴로 보일 수 있다.
최근에는 뼈를 수술하거나 지방흡입수술 외에도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시술이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살이 많은 얼굴에는 스키니 RF 고온지방제거술이 시도된다. 피부 상처 없이 피하지방을 줄이는 고온지방제거술은 초음파와 고주파 결합 시술로서 얼굴이나 목, 종아리와 같이 얇고 섬세한 부위의 피하지방도 유착 없이 감소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스키니 RF는 시술 후 가벼운 홍조가 생길 수 있으며 흉터나 멍, 붓기나 유착 등의 부작용 우려는 거의 없다. 빠르게 일상으로 복귀해 직장 생활이나 육아, 운동이나 모임 등도 가능하다.
식스레이어(6-Layers) 시술의 경우 피부 아래 1.5~20mm 사이의 깊이를 미세하게 태우는 포커싱 초음파 시술이다. 피하지방 군살을 줄이는 것 외에도 얼굴 얕은 층 피부와 깊은 층 근육의 탄력까지 회복시키는 치료다.
특히 40대 이후 얼굴 앞 볼살이 꺼지거나 처져 보이며 팔자 주름이나 입 옆의 불독살이 심해 보인다면 자연스러운 리프팅을 겸한 시술인 식스레이어가 권장된다. 시술 후에는 일시적으로 가벼운 홍조가 생길 수 있으며 멍이나 흉터, 유착 등에 대한 우려는 적다.
이중턱살, 밑턱살, 목살이 많은 경우에는 냉각지방제거술이 한 방법이다. 얼굴 턱선의 굴곡도에 꼭 맞게 디자인된 애플리케이터를 부착하고 45분 정도 냉각 시술을 받게 되면 시술 부위의 피하지방이 제거된다. 시술 후 생길 수 있는 멍이나 감각 저하는 일시적이며 증상이 가벼운 편이다.
소요클리닉 민혜연 원장은 “사람들은 저마다 피부 탄력의 정도나 얼굴 군살의 분포 위치와 양, 얼굴 근육의 두께와 근력이 다르기 때문에 각 개인에게 맞는 복합 하이디컨투어 시술을 시행한다”며 “작고 단정하게 군살 없는 얼굴을 만들면서도 처짐 없는 리프팅 효과가 함께 있어 효과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민 원장은 또한 “하지만 부작용 없이 효과적인 시술을 위해서는 안전 시스템과 첨단 장비를 갖추고 경험이 많은 전문 의료진이 직접 시술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