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빈약한 여성 가슴, 물방울가슴수술 통해 개선 가능

입력 2018-01-23 14:00


#직장인 이 모씨(32세, 여성)는 평소 자신의 가슴에 대해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 그녀는 “가슴이 작고 빈약해 옷태가 잘 나지 않고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도 떨어진다”고 토로했다. 이에 이 씨는 가슴 커지는 법을 고민하다 가까운 병원을 찾기에 이르렀고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가슴수술을 고민하고 있다.

가슴은 여성에게 있어 미적인 만족도와 자존감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신체부위이기 때문에 빈약하고 작은 가슴이거나 처진 가슴을 가진 여성들의 경우 외모 콤플렉스와 자존감 저하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가슴 부위에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여성들은 외모 자신감을 되찾기 위해 가슴성형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가슴성형은 인공 보형물을 삽입해 가슴 부위의 크기 및 모양, 라인 등을 교정하는 수술로 수술에 사용되는 보형물들은 모양, 사이즈들이 제각기 다르며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적합한 보형물을 선택한다. 수술 절개부위 역시 겨드랑이절개, 밑선절개, 유륜절개 3가지로 선택이 가능하다

이러한 가슴성형은 과거 무조건 크고 풍만한 가슴확대를 원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가슴볼륨 이외에 촉감, 비율, 보형물 모양 등 자신의 전체적인 체형에 어울리는 자연스러운 요소들을 중요시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개원가에서는 자연스러운 볼륨 및 가슴라인을 만들어주는 물방울가슴성형이 시행되고 있다.

물방울가슴 수술은 물방울이 맺힌듯한 자연 가슴과 비슷한 형태의 물방울 보형물을 이용한 가슴성형이다. 수술 후 보형물과 가슴 내 공간의 형태에서 뜨는 공간이 비교적 적어 보형물의 위치나 변형 등이 거의 없으며 자연스러운 가슴모양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물방울가슴성형은 각 개인의 신체에 따라 보형물 삽입위치가 달라진다. 가슴 근육인 대흉근 아래 삽입되는 대흉근 아래 삽입과 가슴재수술에 주로 적용되는 유선조직 아래 삽입, 근육과 유선 아래 삽입을 조합한 듀얼플레인 삽입 등 3가지 삽입위치가 있다.

물방울가슴성형의 경우 정확한 위치에 보형물을 정교하게 삽입하느냐에 따라 가슴 모양에 있어 심미적인 차이가 발생한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가슴모양에 대해 전문의와의 꼼꼼한 상담을 통해 가슴확대수술을 진행해야 높은 심미적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물방울가슴성형을 비롯한 가슴성형 수술의 부작용으로는 장액종, 보형물이 뒤집어지거나 돌아가는 현상, 구형구축, 감각저하, 유두통증 등이 있다. 이 외에도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신체 특성에 따라 사이즈 비대칭 및 모양 불만, 밑선 비대칭, 모양 변형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디에이성형외과 배인호 원장은 “물방울가슴수술 등 가슴성형은 개인이 가진 체형에 맞게 가슴둘레, 가슴 폭, 피부의 유연성, 가슴 조직의 밀도, 갈비뼈의 굽어진 정도 등 전체를 고려해 보형물의 종류와 삽입위치를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및 정밀 검사를 통해 수술이 진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수술 전 자신의 신체와 가슴 사이즈 비율, 가슴 조직과 피부의 특성 등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3차원 스캐너를 통한 가상성형을 시행해봄으로써 수술 후의 모습을 미리 예측해볼 수 있다. 병원 선택 시에는 가격이나 비용적인 측면에 기준을 두기보다 담당 의료진이 수술 전 진단부터 수술 후 관리까지 전 과정을 책임지고 진행하는지, 수술 후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시행하고 있는지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