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여드름, 턱 주위에 흉터 남는 화농성여드름이 대표적

입력 2018-01-20 08:00
사진 제공: 피브로한의원

매일 춥고 건조한 겨울 날씨가 반복되며 감기에 걸린 사람이 부쩍 늘고 있다. 얼굴의 감기 여드름은 계절을 가리지 않고 나타나지만 말이다.

여드름은 흔히 사춘기 때 다녀가는 불청객으로 여겨진다. 청소년기에는 피지 분비가 급격히 왕성해지며 많은 사람이 경험하기 때문인데. 성인이 되고 사라진 경우도 있겠지만, 성인여드름으로 고민을 앓는 이도 늘어나고 있다.

여드름한의원 피브로한의원 의료진은 “잦은 음주와 야근, 화장이 불가피한 직장인들이 특히나 그렇다”고 말했다. 굳이 저 이유가 아니더라도 서구화된 식사 습관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유전적으로 피지선 활동이 활발한 사람에게도 성인여드름이 나타난다.

성인여드름의 증상은 좁쌀여드름, 화농성여드름 등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화농성여드름을 예로 들자면, 노란 고름을 중심으로 피부가 붉게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게다가 턱 여드름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더욱 신경 쓰게 되는데, 화장으로도 쉽게 가려지지 않기 때문에 손이나 비위생적인 도구를 이용하여 압출하는 경우가 있다. 손과 소독되지 않은 도구를 이용하여 압출할 경우 색소침착과 흉터가 남아 더욱 지저분해 보일 수 있다. 특히나 화농성여드름은 함몰형 흉터를 남기기 때문에 재생이 더욱 어렵다.

그렇다면 이 골치 아픈 성인여드름을 없애는 방법은 무엇일까. “외부 치료에만 집중하면 잠깐 사라진 것처럼 보이겠지만 내, 외부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기 때문에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여드름과 만나게 된다”고 피브로한의원 의료진은 한의학에서 말하는 숨은 원인을 설명했다.

활발한 피지선 활동과 변화된 식습관, 스트레스 등을 제외하고도 숨은 원인이 존재하는데, 여드름은 원래 ‘열+드름’에서 온 단어인 만큼 얼굴에 몰리는 열을 우선적으로 꼽을 수 있다. 또한 배출되지 않고 몸 안에 머무르는 독소나 오장육부의 불균형도 그 일부다.

겉으로 드러나는 원인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숨은 원인까지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성인여드름이라고 다 같은 것이 아니다. 우선 소독된 도구를 이용하여 압출했다면 상담을 통해 사람마다 타고난 체질과 생활습관 등을 고려하여 맞춤형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우선 숨은 원인을 진단한 뒤에는 각자에게 맞는 한약재를 이용한 한약이나 약침 등을 처방하여 치료를 진행한다. 이는 오장육부의 불균형, 배출되지 않은 독소를 치료하고 성인여드름을 진정시켜준다.

이런 맞춤형 한방 여드름치료를 진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은 불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개선하거나 충분한 숙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등의 노력도 필요하다.
때 아닌 불청객 성인여드름, 겉으로 보이는 것에만 집중하기보다는 의료진과 함께 숨은 원인을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에 무게를 두는 것이 좋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