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가 앗아간 평범한 삶, 폭식증 치료 위해서는?

입력 2018-01-17 11:15


# 대학생 3학년 이 모씨는 대학에 입학한 후 날씬한 몸매를 위해 2년 동안 다이어트를 해 체중 10㎏를 감량했지만 고무줄체중으로 인해 겨울방학 내 급격히 체중이 증가해 휴학을 고려하고 있다. 이 씨는 “행복한 대학생활을 꿈꿨지만 무기력, 우울, 대인기피증을 겪고 있어 몸과 마음이 모두 지친 상태”라고 토로했다.

단기간에 체중감량을 시도할 경우 부작용으로 폭식증이 나타날 수 있다. 다이어트 성공 후 요요 현상이 나타나 체중유지에 실패하면 ‘남들은 쉽게 하는 다이어트, 나는 왜 안될까?’라는 자책감과 좌절감이 나타나 무기력한 컨디션이 반복되며 폭식증으로 인해 팔뚝, 허벅지, 복부 등 셀룰라이트와 부종까지 나타나게 된다. 부기가 심할 경우 살이 될 수 있는데 이를 ‘지방형 셀룰라이트’라고 한다. 이로 인해 이유 없이 몸이 쉽게 붓고 체중이 증가하게 된다.

더불어 폭식을 하고 구토를 반복하는 행동 때문에 침샘이 자극돼 얼굴 턱 밑이 U자로 변하는 ‘침샘비대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몸에서 필요로 하는 양보다 훨씬 많은 음식을 섭취할 경우 ‘진짜 배고픔’이 아닌 ‘감정적 허기’라는 것을 인지해야 하는데 이를 자각하기 쉽지 않다. 식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허기가 느껴지거나 우울감이 느껴진다면 ‘배가 고픈 것이 아니라 내 마음이 많이 지쳐 있구나’라고 판단하고 휴식을 취하는 행동이 필요하다.

이에 서초좋은의원에서는 폭식증 극복을 위한 솔루션으로 ‘3WAY SOLUTION’을 시행하고 있다. ‘3WAY SOLUTION’이란 식욕억제제 대신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를 통한 호르몬 다이어트로 불안하고 복잡한 마음에 평정심을 부여한다.

더불어 체형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폭식증으로 생긴 셀룰라이트, 부종을 관리해 붓기를 제거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폭식증 치료와 함께 체형관리 효과까지 기대 가능하며 이를 통해 몸과 마음을 동시에 치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부설상담기관인 굿이미지심리치료센터와 협진을 통해 폭식증으로 인해 상처 받은 마음과 낮은 자존감을 높게 만들어주는 자존감심리상담치료도 진행된다. 폭식으로 인해 침샘비대증이 나타났을 경우 폭식, 구토를 방지하고 침샘주사나 윤곽주사를 통해 증상 개선이 가능하다.

서초좋은의원은 부설상담기관인 굿이미지심리치료센터와의 협진을 통해 폭식증 치료를 위해 진단부터 치료까지 하루 만에 이뤄지는 ‘원데이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서초좋은의원 한혜성 원장은 “무조건 외모로 첫 인상을 판단한다고 여겨 과도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이 많다”면서 “타인의 기준에 맞추기보다는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들이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