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규석 기장군수는 11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도시철도 기장선과 정관선이 조기 건설 될 수 있도록 사업의 당위성 및 시급성을 강조하고 행정적 지원을 당부했다.
이날 오 군수는 “한반도 어느곳도 지진에 안전하지 못하다”며 “세계최대 원전밀집지역인 기장군에 지진 등으로 인한 방사능 재난 발생 시 신속하고 원활하게 주민 소개·대피가 가능한 대규모 교통수단인 도시철도 건설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라며 “그런 점에서 원전비상사태 시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는 유일한 교통수단인 도시철도 건설은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사항”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 사업은 경제성을 떠나 다른 어떤 사업보다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며 “기장선과 정관선이 동시에 조기 건설 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다해 달라”고 건의했다.
한편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6월 승인한 ‘부산시 도시철도망 계획’상에 반영된 정관선은 좌천역(동해남부선)에서 정관신도시를 거쳐 월평사거리에 이르는 12.8㎞구간(정거장 14개소)으로 2019년부터 2028년까지 3755억원을 투입해 노면전차(트램)로 운행하는 계획이다.
또 기장선은 부산 도시철도 4호선 종점인 철마 안평에서 기장읍을 지나 일광신도시에 이르는 7.1㎞구간(정거장 5개소)으로 2020년부터 2029년까지 4567억을 투입해 운행하는 계획이다.
이들 노선은 이르면 올해 부산시에서 국토부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신청을 할 경우 국토부 투자심의를 거쳐 기획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조사 용역을 진행하게 되며, 통과될 경우 본격적인 사업이 착수된다.
기장군은 도시철도 조기건설을 위해 2012년부터 범군민 서명운동을 벌여 11만6000명의 서명부를 정부에 제출하고 5년여 동안 국회·기재부·국토부·한국개발연구원 등 관계기관을 150여 차례 방문하는 등 사활을 건 행정을 펼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9월 기장군 주민대표들이 모여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 범군민 유치위원회’를 출범하고 조기 건설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 건설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과 염원 이 커지고 있다.
부산=윤봉학 기자 bhyoo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