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은 얼굴 측면에서 볼 때, 턱 끝과 코 끝보다 입이 앞으로 돌출된 상태를 말한다. 자가테스트로 입을 다물기 어렵거나, 무턱이거나, 코끝이 낮아 보인다면 이 상태일 가능성이 높다.
이는 무의식적으로 입을 자주 벌리게 되거나, 상대방에게 화가 난 듯한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다. 흔히, 수술을 통해서만 치료가 가능하다라는 잘못된 정보가 있는데 사실이 아니다. 단순히 치아만 돌출된 케이스 등의 경우라면 치아를 안쪽으로 당겨주는 돌출입치아교정을 통해 치료 진행이 가능하다. 환자별 케이스에 따라서 정확한 진단 후 수술이 아닌 치아 교정치료를 통해 돌출 증상의 개선이 가능하여, 치료 후 대인관계에 있어서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다.
돌출입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며, 개인별 구강구조 및 얼굴형태에 따라 정밀 진단과 맞춤형 치료가 중요하다. 정밀 진단을 통해 환자별 정확한 치료계획을 세우고 환자 개인별 맞춤치료가 가능하여 최적의 치료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돌출입 치료는 치아만 돌출되어 있으면 상대적으로 교정치료가 수월하지만, 잇몸이 돌출되어 있으면 교정 치료의 난이도가 높아진다. 따라서 본인의 상태가 어떤지 확실히 알기 위해서는 전문치과를 방문해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돌출입 교정은 1단계로 비뚤어진 치아를 고르게 만들어 준 뒤, 2단계로 치아를 안쪽으로 당겨주어 이를 개선하고 교정을 마무리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돌출입 치아교정후 개개인에 따라 비정상적인 교합이 개선되며, 입으로 호흡하는 불편함이 개선되며, 입이 들어가 상대적으로 코가 높아 보이며, 턱선이 살아나며, 팔자주름 완화로 얼굴이 젊어 보이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서울 종로에 위치한 바른라인치과의원 백미형 원장은 “돌출입 교정은 환자 개인별 맞춤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치과를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