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피부트러블, 겨울방학 이용해 근원 원인 제거 고려해야

입력 2017-12-18 11:30
사진: 우보한의원 부산점 석민희 원장

매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면 피부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병원을 찾는 학생들이 많아진다. 학업으로 인해 소홀했던 피부트러블을 수능이 끝나고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깨끗한 피부로 가꾸려는 것이다.

20대가 시작된다는 설렘과 대학생활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득 차 있을 수험생에게 피부질환 치료를 위한 내원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새로운 환경과 인연을 위해 단정하고 정돈된 느낌과 신뢰감을 줄 수 있는 피부 관리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드름, 아토피 등 난치성 피부질환은 수험생들의 마음처럼 하루 아침에 해결이 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식습관이 불규칙하고 수면이 부족해 스트레스성 피부 트러블, 여드름, 아토피 등이 나타나기 쉬운 수험생들에게는 비교적 긴 치료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능 직후인 겨울 방학이 치료의 적기라는 게 전문의들의 설명이다.

우보한의원 부산점 석민희 원장은 “난치성 피부질환은 개인 상태에 따라 수 차례 반복치료가 요구될 만큼 지속적이고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며 “때문에 겨울방학이 치료의 적기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석 원장에 따르면 여드름의 경우 한의학에서는 청소년기의 피부 트러블이 아니라 몸 안에 열이 많이 쌓여 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특히 좁쌀 및 화농성 여드름 등 가벼운 치료로는 호전 기미가 없는 난치성 여드름 일수록 단순한 피부만의 문제가 아닌 신체 내부의 원인으로 인한 경우일 가능성이 크다.

한의원에서는 신체 내부의 열이 모여 열독이 얼굴에 쌓이는 것을 치료하기 위해 안면열독요법을 주로 시행하고 있다. 이 치료요법은 한방외치요법으로 처방에 포함된 황련과 황금 등 한약재의 약효 성분과 진정 성분이 피부 붉음증과 각질 등 안면에 발생하는 증상을 개선하고 피부 열독을 내려주는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치료과정은 먼저 정제수로 각질을 제거해준 다음 안면열독외용액을 도포, 일정시간이 지난 후 외용액을 제거한 후 보습으로 마무리해준다.

석 원장은 “안면열독요법은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한약재와 콜라겐, 수분, 히알루론산 등의 성분을 피부에 직접적으로 침투시키는 치료로 붉은기와 염증이 빠른 시간에 진정되도록 도와준다”고 덧붙였다.

한편 석 원장이 의술을 전하고 있는 우보한의원에서는 안면열독요법뿐만 아니라 프로모션을 통해 환자분들의 피부관리를 돕고 있다. 수험생의 피부관리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피부 면역력을 강화 유산균 '비피닥터’과 알코올 해독과 체내 나쁜 물질 배출에 도움이 되는 ‘주독탕’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것. 비피닥터와 주독탕은 우보한의원 전국 12개지점에서 처방 및 구입 가능하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