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있어서 자존심이나 다름없는 가슴은 전체적인 바디라인을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된다. 그에 따라 가슴성형의 관심이 증가되면서 어느덧 가슴수술 또한 보편화가 되었는데, 볼륨감 있는 몸매로 거듭나기 위해서 진행한 가슴성형이 실패로 이어졌다면 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슴재수술을 진행하게 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첫 번째로 가슴성형이 보편화 되기 전에 수술했던 환자들의 경우, 식염수 백으로 많이 수술했기 때문에 식염수 백 크기가 줄어들면서 가슴 크기가 줄기 때문에 가슴 비대칭으로 인해 재수술을 희망한다. 현재에는 예전에 비해서 가슴 보형물이 다양해지고 보형물 촉감이나 모양이 많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파손의 우려는 적어졌지만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구형구축과 같은 모양 변형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여 재수술을 희망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수술 이후 가슴에 염증이나 구형구축현상이 발생했다면 신속하게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구형구축 발생하게 되면 가슴이 딱딱하게 변하게 되면서 모양이 변하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 손으로 만졌을 때 딱딱함이나 단단함이 느껴지게 되는 경우에는 구형구축이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재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더불어 가슴재수술을 고려하고 있는 경우에는 성형외과 전문의와 심층적인 상담이 이루어진 후 시기를 정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일반적으로 수술한지 6개월~1년이 지나야만 가슴 조직과 모양이 자리를 잡고 회복을 하게 된다. 하지만 가슴 보형물 변형이나 파손 등이 발생했을 경우엔 시기를 앞당겨서 진행할 수 있다.
티엘(TL)성형외과 가슴성형 대표원장 임중혁 원장은 “가슴성형 관심이 증대되면서 가슴 재수술 환자들 또한 많이 증가되었다”면서, “어떤 수술을 진행하던지 안전이 가장 중요시 되야 하며 두 번째 수술이기 때문에 첫 번째 수술의 실패에 대한 부담감을 덜 수 있도록 전문의료진과 1:1 상담을 통해 수술 실패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실패 원인을 해결할 수 있도록 환자 상태에 맞는 적합한 보형물을 선택하여 체계적인 수술방법을 수립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또한 “가슴재수술 진행할 경우에는 안전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는 곳에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