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후 경북 포항시 북구 인근에서 규모 5.5 지진이 발생했다. 이후 규모 2.0 이상의 여진이 이어졌고, 지진은 서울 도심까지도 느껴졌을 정도였다. 포항 지진은 경주 대지진을 뒤이어 역대 두 번째 규모의 지진이다.
이에 경기도주식회사가 직접 기획하고, 경기도에 소재한 18개 중소기업이 제조한 ‘라이프클락’이 화제다. 라이프클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경기도주식회사의 온라인 플랫폼 방문자 수가 4배 가량 급증하고, 판매량 또한 2배로 올랐다. 라이프클락은 재난상황에서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손쉽게 스스로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고안된 재난대비키트다.
라이프클락은 가로, 세로 21㎝에 높이 4.5㎝로 무게는 1.07㎏으로 위급 상황 시 편리함과 기동성까지 갖춘 것이 특징이다. 시계 기능을 탑재한 키트에 조난자의 위치를 알릴 수 있는 조명봉, 호루라기, 구호요청깃발, 체온 저하를 방지하는 보온포, 응급치료 기초구호용품, 긴급상황연락카드인 ICE 카드(인적 사항, 혈액형, 연락처 등을 기재하는 카드) 등으로 구성됐다. 지난 8월 첫 선을 보인 라이프클락은 재난대비에 대한 소비자들을 관심을 불러 일으키며 출시 2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만 개 돌파하기도 했다.
경기도주식회사는 지난 9월 경주 지진 발생 1년을 맞아 경주 지진의 근원지에 인접한 내남초등학교를 방문해 한국스카우트연맹과 함께 라이프클락을 활용한 재난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이를 시작으로 경기도주식회사는 한국스카우트연맹과 경기도 내 18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라이프클락의 사용법을 안내하는 등 학생과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제 재난 시 활용 가능한 재난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경기도주식회사 김은아 대표는 “포항 지진으로 인해 재난대비키트 라이프클락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급증했다”며 “이번 계기를 통해 철저한 재난대비의 중요성에 범국민적인 경각심을 갖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