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성공적인 치과 임플란트 위해서는...철저한 사후관리 시행돼야

입력 2017-11-03 10:30

치아는 오복의 하나일 정도로 아주 중요하다. 건강하고 튼튼한 치아를 오래오래 유지하고 싶다면 평소 청결한 관리와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충치나 치주질환 등 치과 치료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바쁜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의 경우 치과 진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치아 건강에 치명적인 행동이다.

젊은 나이에 치아를 잘못 관리하게 되면 치아를 쓸 수 없게 되어 임플란트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다. 잘못된 치아 관리로 인해 매년 임플란트 치료 비율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임플란트 수술로 인한 부작용을 호소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다.

임플란트 수술이 정확하고 바르게 진행되지 않으면 감각이상, 통증, 신경손상, 인공치근의 골유착실패, 임플란트 주변 염증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기 때문에 부작용을 사전에 차단하고 예방하는 정확한 임플란트치료법이 요구된다.

임플란트 치료는 잇몸뼈에 티타늄재질의 인공치근을 식립하고,그위에 자연치아와 똑같은 모양의 인공치아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고난이도에 속하는 치과 치료법이다. 따라서 안전하고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는 치과전용 3차원 CT를 통해 환자의 잇몸상태와 주변 조직을 정밀하게 검진한 후, 잇몸뼈의 상태, 임플란트식립가능 여부, 임플란트식립각도와 깊이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임플란트 치료기술의 발달로 잇몸절개 없이 임플란트가 가능한 무절개임플란트나 당일 발치후 즉시 임플란트식립이 가능한 임플란트 치료도 가능하기 때문에 요즘은 짧은 시간으로도 임플란트 치료가 가능하다.

인천 청라 임플란트 치과 파랑새치과 의료진은 “임플란트 치료가 대중화되어 임플란트치료 기술도 많이 발달했지만, 철저한 사후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내원하며 치료 후 청결하게 구강관리를 해주어야 한다”며, “임플란트치료중 세균감염 등을 철저하게 차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의료도구나 물 역시 철저하게 멸균 소독된 상태에서 사용돼야 하며 사용되는 임플란트 역시 정품 임플란트만을 사용하는 병원에서 안전하게 치료받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