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양식’이라고도 불리는 책은 새로운 정보와 흥미로운 이야기를 접할 수 있는 가장 오래되고 보편적인 매체이다. 훌륭한 위인이나 성공한 경영자들이 공통적으로 꾸준한 독서를 강조할 만큼 책 한 권이 가진 힘은 한 사람의 인생을 좌우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다.
이러한 도서를 기반으로 진행되는 ‘독서통신교육’은 최근, 합리적인 비용과 높은 교육효과 덕분에 많은 지자체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독서경영’이나 ‘독서클럽’ 등의 다양한 형태의 역량 개발과 학습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독서통신교육은 이러닝이나 집체교육과 더불어 기업의 사업주가 재직자 대상 직무교육을 진행하는 하나의 주요한 방식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고용노동부의 ‘고용보험금 환급과정’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즉, 납부한 고용보험금의 일부를 독서통신교육 비용으로 환급 받아 사용하여, 적은 비용으로도 효과적인 재직자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특히 중소기업 등의 우선지원대상기업은 교육비용 전액을 환급받을 수 있어 아무런 비용 없이도 독서통신교육 운용이 가능하다. 또한 복잡한 환급 절차 또한 교육운영 기관에서 모두 대신 처리해 주기 때문에 교육 수료 조건만 충족한다면, 별다른 시간이나 비용 투자 없이도 독서통신교육을 통해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한 것이다.
고용노동부 인증 우수 원격훈련기관인 (주)고려아카데미컨설팅(대표 전성수)은 독서통신교육을 실시하고 싶지만, 정보나 비용 등의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각 기업의 특징에 맞는 독서통신교육 체계수립을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고려아카데미컨설팅의 독서통신교육(북러닝)을 담당하고 있는 임용균 부사장은 "독서통신교육은 일정 기간 동안만 수강이 가능한 이러닝이나 참여가 번거로운 오프라인 집체교육과 달리 책이라는 편리하고 유익한 매체를 영구 소장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이 진행되기 때문에 시공간의 제약 없이 다시 학습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고 독서통신교육을 소개했다.
이어서 "특히 고려아카데미컨설팅의 북러닝 과정은 최신 도서를 기반으로 개발되는 것은 물론 읽고 싶은 도서를 스마트기기로 통해 만나 볼 수 있는 전자도서관이나 간략한 책의 내용을 훑어볼 수 있는 도서요약서비스, 자신에게 독서취향을 진단하고 어울리는 책을 추천해주는 독서취향진단 'Book Pick(북픽)' 서비스를 비롯해 차별화 된 독서통신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이러한 우수성을 바탕으로 고려아카데미컨설팅은 2003년 훈련기관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인증평가제도 도입 이후 유일하게 독서통신교육 부분 15년 연속(‘03~’17년) 최고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고려아카데미컨설팅의 독서통신교육 체계수립 지원 사업을 통해 많은 재직자와 기업이 조금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환경 구축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임 부사장은 전했다.
독서통신교육 체계수립을 위한 지원 및 상담 요청은 고려아카데미컨설팅의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상담을 받는 사내 교육담당자에게 선착순으로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