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형물을 사용하지 않는 자가진피 코재수술

입력 2017-10-20 16:00

성형수술 중에서도 코 수술은 작은 변화로 사람의 인상이 크게 달라 보여서 수술을 받은 사람들의 숫자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늘어나는 코성형 수술을 따른 피치 못한 이유로, 코재수술을 하려는 사람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코재수술을 하려는 사람이 점점 많이지는 이유는 수술 빈도수가 늘어난 만큼 부작용 발생 횟수 증가와 수술 후 코 모양에 대한 불만족 때문이다.

특히 요즘 쉽게 코성형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자신의 얼굴을 고려하지 않고 유명 연예인의 코 모양으로 수술하거나 단순히 코의 높이를 높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런 경우 부자연스럽거나 자신의 얼굴과 어울리지 않아 얼굴의 인상이 수술 전 보다 못하게 어색한 형태로 변할 수도 있다

사람마다 생김새가 다 다르듯이 코의 모양과 구조도 개개인 별로 각기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코성형 시 좋아하는 코 모양만 보고 이를 똑같이 따라 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얼굴형에 어울리는 코를 우선시 생각해야 수술 실패 없이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높다.

따라서 환자 개개인에 맞는 보형물과 연골의 선택, 수술방법과 코의 높이와 길이, 너비, 각도 등 비율을 고려한 디자인을 충분히 고려하고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수술방법과 디자인이 정확하고 섬세하지 못하면 수술 후 환자는 불만족할 수 밖에 없으며 이러한 경우 재수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휴먼성형외과 김국현 원장은 “코재수술 시에는 상담을 통해 환자가 가지고 있는 현재 코 모양의 불만족 사항을 잘 파악하여야 한다”며, “코재수술의 경우 첫 수술에 비해 난이도가 높고 까다롭기 때문에 집도의의 실력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환자의 경우도 두 번째 수술에서는 심적인 부담감과 두려움도 크기 때문에, 재수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보형물과 자가조직에 대한 정확한 장단점 및 다양한 케이스의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한다”고 전했다.

이렇듯 코성형은 단순히 코의 높이를 높여주는 단순한 수술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코의 높이 뿐만이 아닌 코 모양 전체를 얼굴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디자인 후 수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재수술은 비용만을 중시하는 것보다는 어떠한 병원을 선택하느냐가 더욱 중요하다. 의료진의 미적 감각과 실력, 다양한 경험이 뒷받침이 되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담당 의료진이 상담부터 수술, 수술 후 사후관리까지 전담하는지 병원의 안전 시스템이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